오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시민 대상 한부모가족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오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시민 대상 한부모가족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 이효주 기자
  • 승인 2016.02.2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족 협약ⓒ경기타임스

오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강성옥)는 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에 근거해 가족의 안정성강화 및 가족관계증진을 위해 여성가족부의 지정을 받아 2006년 7월 1일 개소하여 오산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경제, 가사, 양육, 지도 등 역할가중과 심리적 어려움으로 자녀관계 어려움에 처한 한부모가족에게 다각적 접근을 통해 사회적 지원체계를 형성하기 위해 한부모가족 집단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한부모가족 집단상담은 수년 동안 진행해 오고 있으며 2016에는 지난 2월 20일부터 오는 12월까지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총 11회에 걸쳐 여성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지난 20일에는 민트연합치과와 MOU를 맺어 ‘올바른 구강관리’를 주제로 교육 및 질의문답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창심(미용협회 오산지부 전 지부장)씨 외 2인이 백미10kg 15포 및 롤 케이크를 후원하여 참여한 한부모가족에게 전달하였다. 미용협회 오산지부 전 지부장으로 지낸 이창심씨는 수십 년 동안 오산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조용한 후원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으며 범죄예방위원 및 민주평통위원으로서 지역 내 건강한 사회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오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그동안 한부모가족들의 역량강화 및 든든한 지지체계 형성을 위해 집단상담 과 가족친밀감 향상, 꿈자라기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물품 후원을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하고 있음을 더 느낄 수 있었다.
 
센터 관계자는 “경제, 가사, 양육, 지도 등 역할가중과 심리적 어려움으로 자녀관계 어려움에 처한 한부모가족에게 다각적 접근을 통해 사회적 지원체계를 형성에 도움이 되고자 기획된 이 프로그램이 높은 효과성을 나타내었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느 참가자는 “비슷한 환경의 사람들과 어울려 이야기를 나누고 들어주다 보면 내 스스로가 편안해지고 여유를 갖게 되는 것 같다.”, “자녀의 충치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치아관리에 대하여 알고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라고 밝혔다.
 
오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는 그 외에도 오산지역사회의 오색가족의 행복 브릿지를 위해 다양한 가족돌봄나눔, 가족교육, 가족상담, 가족문화사업 및 지역사회연계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한부모가족집단상담 참가 신청 및 문의는 가족상담팀 (전화 378-9766)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