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위반 이재명 시장 첫 공판
상태바
선거법위반 이재명 시장 첫 공판
  • 경기타임스
  • 승인 2010.11.1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함배포가 금지된 지하철역 구내에서 명함을 배포한 혐의(선거법위반)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에 대한 1차 공판이 11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3호 법정에서 열렸다.

구회근 재판장의 인정신문에 이어 공판검사가 지난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자 신분인 이 시장이 4월 26일 오전 7시 2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산성역 지하철역 구내에서 명함 300장을 배포한 혐의에 대해 공소장에 적시한 공소사실을 읽었다.

이 시장측 변호사는 "중앙선관위 지침과 법원 판례에 따르면 지하철역 구내라도 승객이 아닌 일반인이 함께 사용하는 지하통로 등에서는 명함배포가 가능하다"고 항변했다.

이 시장도 "2006년 5.31지방선거 때 미금역에서 명함을 배포한 비슷한 건에 대해 경찰이 내사종결했다"며 "선관위의 지침과 판례를 미리 검토하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명함을 배포했다"고 직접 진술했다.

이 시장과 그의 변호사는 혐의내용의 사실 관계는 인정하면서도 명함을 배포한 장소가 공직선거법이 예비후보자가 명함을 배포해서는 안 되는 곳으로 규정한 곳이 아니라는 점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재판장도 "애매한 부분이 있어 보인다"면서 중앙선관위의 규칙 내용, 경찰이 내사종결한 2006년 모란역 명함배포 사건 내용 등의 자료를 재판부에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재판이 열리는 법정 주변에서는 이 시장의 지지자들이 "한나라당 후보가 명함배포한 것은 불입건하면서 민주당 시장은 선거법위반으로 기소한 것은 검찰의 탄압수사"라고 주장했다.

다음 재판은 오는 16일 오후 3시에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