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생활체육대회 관계자 회의 등 동 소식
상태바
장안구, 생활체육대회 관계자 회의 등 동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3.2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22일, ‘2018년도 장안구청장기(배) 생활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회를 위해 종목별 대표자 회의를 가졌다.
 
회의는 참가 요강을 포함한 전반적인 추진 일정, 관계자와 각 대표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종목별 생활체육과 엘리트 선수단이 통합하여 체육인의 화합과 동호회 활동의 활성화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이용영 구청장은 “금년 대회는 제62회 수원시 한마음 체육대회 준비를 위한 붐 조성은 물론 활기찬 생활체육대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구, 시설개선자금 1억원까지 지원 신청

구는 식품접객업소의 위생관리 시설 및 설비 개선을 위한 식품진흥기금 융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융자대상은 장안구에서 영업허가(신고)를 받아 식품접객업을 하는 사람이며, 제외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다만, 단란주점과 유흥주점의 경우에는 조리장과 화장실 개선 사업에 한하여 지원된다.

융자사업은 위생수준과 서비스의 향상을 목적으로 위생시설개선에 소요되는 ‘시설개선자금’과 모범음식점으로 지정된 사람 중에서 운영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한 ‘모범음식점 운영자금’으로 구분된다.  

신청은 식품진흥기금이 소진되기 전까지다. 서업에 따라 자금별로 상환기간과 융자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한도액은 시설개선자금 1억원 이내, 화장실 시설개선자금 2천만원 이내, 모범음식점 운영자금 3천만원 이내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장안구청 환경위생과(☎228-5328)로 문의하면 된다.

-구, EM 환경교육 개강

구는 지난21일 30여명의 교육생이 참석한 가운데 EM 환경교육을 실시했다. 

매회 다른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해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하는 이번 교육은 평소 EM에 관심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EM 바로알기>와 함께 <건강한 먹거리>, <미세먼지의 심각성>, <유해화학물질 위해성>, <물 오염> 등 환경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함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번 시간에는 지구 환경에서 미생물의 역할, 우리 주변의 착한미생물, 나쁜미생물 및 EM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과 활용법 등을 알려주고 EM을 직접 만들어보는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했다. 

EM 발효액도 설탕과 당밀의 두 가지 방법으로 만들어보고, 말린 과일껍질을 넣어 과일향이 나는 EM, 계피를 넣은 벌레퇴치 EM, 라벤다를 넣은 향기나는 EM, 싱크대 또는 생선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박하향 EM까지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 환경위생과장은 “이번 EM 환경교육 과정을 통해 환경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4개월 동안 이뤄지는 EM 환경교육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연무동, 새마을문고 북카페 운영

연무동 새마을문고는 연무동 문화센터 개관식과 함께 북카페를 새롭게 단장해 문을 열었다.

북카페는 문화센터와 공영주차장이 함께하는 복합건물내에 위치하고 있어 프로그램 수강생과 인근 주민들이 이용하는데 편리하여 생활 속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연무동의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나명임 문고회장은“새단장으로 주민들에게 따뜻하고 아늑한 카페 분위기의 문고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북카페에는 신간 등 10,000여권의 도서가 비치되어 있으며, 관내 주민은 물로 다른지역 문고 회원들도 이용 가능하다.

-조원1동, 제406차 민방위날 화재대피훈련

조원1동(동장 박윤범)은 지난 21일 『제406차 민방위의 날』을 맞아 화재 대피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민방위대원, 공무원, 민원 등 약 60명이 참석해 화재 시 대응요령, 완강기 사용방법,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등에 관한 동영상을 시청한 후, 오후 2시부터 20분간 화재경보음 발령과 동시에 실제 화재상황을 가정하여 계단을 이용, 옥외(조원초등학교)로 대피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밀양 세종병원 등 연이어 발생한 화재사고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올해부터 전국 민방위의 날 훈련을 연 2회에서 4회로 확대한 바 있다.

박윤범 동장은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제406차 민방위의 날 화재대피 훈련에 동참해주신 민방위대원과 민원인에게 감사드리며, 화재 발생 시 민원인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직원들도 화재대피훈련 행동요령을 충분이 숙지하라󰡓고 당부했다.

-율천동, 마을신문‘율천소리샘’ 제27호 발간

율천동(동장 이상희)과 율천소리샘(대표 백남복)은 지난 21일 마을주변의 다양한 소식들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한 마을 신문 ‘율천소리샘’ 제27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는 ‘청개구리공원의 봄’이란 1면 기사를 시작으로 율천동 행정복지센터의 올해 사업계획을 담은 기획기사가 실렸으며 아파트 주민들의 소통과 공동체 형성을 위해 조성된 북카페,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제품 만들기, 희망아파트 만들기 등 마을 이곳저곳에서 벌어진 소식들이 게재됐다.

또한 1919년 3월의 뜨거운 만세운동을 모티브로 한 ‘시’와 봄을 알리는 ‘그림’이 실린 참여마당, 알아두면 좋을 수원시 사업을 알리는 정보마당, 밤밭문화센터 프로그램을 알리는 ‘문화센터’ 페이지 등 다양한 소식을 담았다. 

율천소리샘 제27호는 총 8페이지 분량으로 3,000부가 발간됐으며 각 급 학교 및 아파트 단지 등 마을 곳곳에 배포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마을의 소소한 이야기와 미담, 봉사활동, 마을탐방 등 다채로운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율천동 행정복지센터와 율천소리샘 관계자는 “율천소리샘 제27호가 성공리에 발간되어 뿌듯하다. 마을신문을 통해 지역사회 내 소통의 소중함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며, 우리 주변의 소식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