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의전당, 인기 브랜드 시리즈
상태바
경기도문화의전당, 인기 브랜드 시리즈
  • 박혜정 기자
  • 승인 2017.01.1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봄을 시작으로 계절별로 한 번씩,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는 브런치 콘서트는 경기도문화의전당의 인기 브랜드 시리즈이다.

‘마티네 콘서트’로 일컫는 낮 공연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클래식 공연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경기도문화의전당 브런치콘서트는 과감하게 고정관념을 깨고 대중음악과 밴드, 토크콘서트의 형식을 취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관객의 마음을 흔들 계획이다. 김현철, 김광진, 한영애, 말로 등 실력파 뮤지션과 한국밴드의 지존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가수 김종진의 진행으로 따뜻한 이야기가 더해진다.

가정주부 뿐 아니라 실버 은퇴계층, 학생 등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무대로 관객들이 일상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날리고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으로 꾸민다. 웅장한 대극장 무대 위에서 대중음악, 재즈를 넘나드는 음악과 퍼포먼스의 향연이 분기별 시리즈로 펼쳐진다.

 ■ 4월20일(목), 7월f22일(목), 9월14일(목), 12월7일목) 오전 11시 소극장
 ■ 진행: 김종진, 반주: 봄여름가을겨울, 출연: 김현철, 김광진, 한영애, 말로 등

북&토크 콘서트, 話양연화

책과 음악, 이야기가 함께 하는 신개념 북&토크 콘서트 ‘話양연화’는 2016년 평론가 이동진의 진행과 소설가 김연수, 성석제, 김애란, 은희경 및 뮤지션 정준일, 호란, 이자람 등이 출연하며 입소문과 함께 마니아 관객층이 단단히 형성된 브랜드 공연이다. 2016년 시작되어 포근한 감성으로 관객들의 취향을 저격한 '話양연화'가 2017년에도 이동진의 진행으로 잔잔하고 조용하게 사계절을 함께 할 예정이다.

 ■ 3월30일(목), 6월27일(화), 9월28일(목), 12월14일(목) 오후 8시, 소극장
 ■ 진행: 이동진

▶글로벌 레퍼토리 및 대중음악콘서트 외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월드투어

‘지킬앤하이드’는 전석매진, 전회기립의 신화를 창조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뮤지컬이다. 특히 이번 공연은 브로드웨이 최정상 배우들로 구성된 월드투어팀의 무대로, 우리나라를 시작으로 아시아, 미주 투어로 이어지는 글로벌프로젝트이다.

 ■ 2월10일(금)~12(일) 대극장

2)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프랭크 와일드혼의 중독성 강한 뮤지컬넘버와 역대최강 초특급 캐스팅, 최첨단 3D영상과 화려한 의상 등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웰메이드 뮤지컬이다. 사랑과 배신, 음모, 복수 등 희로애락을 녹여낸 탄탄한 드라마 역시 돋보이는 작품이다.

 ■ 4월14일(금)~16(일) 대극장

이은미콘서트, 장사익콘서트

한국의 대표적인 실력파 가수 2인의 콘서트 무대이다. 2월에는 애절하면서 진한 여운이 묻어나는 이은미 콘서트가, 5월에는 대중음악과 전통음악의 경계를 허무는 한국인의 목소리 장사익과 오랜만에 재회하는 무대가 열린다.

■ 이은미콘서트: 2월18일(토) 대극장
■ 장사익소리판 ‘꽃인 듯 눈물인 듯’ : 5월20일(토) 대극장

■경기도민을 위한 문화복지의 모든 것, 직접 찾아가 실현하는 복지 프로젝트
다양한 공연과 프로그램으로 경기도민의 문화복지를 책임져온 경기도문화의전당이 2017년 문화사각지대를 더 축소하고 문화로 하나 되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공연과 축제로 관객과 호흡한다.

▶ 소외지역이 없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경기북부지역 문화예술축제’

경기도문화의전당은 소외된 지역이 없어 모두가 살기 좋은 경기도와 ‘따복공동체(따뜻하고 복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경기북부지역 도민들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문화예술 축제를 연다. 경기도립예술단과 외부 공연전문단체의 수준 높은 작품을 감상하는 축제의 장을 만든다.

▶ 열린 예술공간 ‘4시즌 굿모닝 하우스 365’

사계절 자연의 아름다움을 품고 있는 수원시 팔달산자락에 위치한 ‘굿모닝 하우스’에서 계절의 색체가 담긴 음악으로 열린 예술공간을 만든다.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30분 그리고 4,5,6,9,10월은 매주 토요일 오후  7시 30분 열리는 문화프로젝트이다. 경기도립예술단 뿐 아니라 참신한 아이디어어와 실력을 두루 갖춘 예술단체들도 함께 참여해 클래식, 연극, 무용, 인디밴드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사한다. 

▶ 힐링이 필요한 직장인을 위한  ‘컬쳐테라피콘서트’

경기도문화의전당이 직장인을 위해 업무 현장을 찾아가는 공연을 기획했다. 경기도 내 직장인 및 가족을 위한 콘서트를 통해 지친 삶을 위로하고,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근로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산업현장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힐링콘서트 마련한다. 또 경기도문화의전당만이 가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기도 공무원 및 산하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직원들을 위로하는 ‘컬쳐테라피 콘서트’를 추진한다. 평소 공연관람 기회가 적고 업무에 지친 공공기관 직원들에게 점심시간을 활용해 문화 공유 기회를 제공하고, 감성을 충만하게 자극해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경기도 방방곡곡 콘서트  ‘경기문화나눔 31’

도내 문화배려계층을 대상으로 도립예술단 및 공연전문단체가 직접 방문하여 수준 높은 공연을 선사하고 있는 ‘경기 문화나눔31’은 전당의 대표적 문화복지 사업으로 지난해 110회 57,005명을 대상으로 무료 공연을 선보였다. 올해는 수혜대상을 더욱 확대하여 환경적 여건 등으로 문화적 수혜가 어려운 도민, 경기도내 어둡고 소외된 곳을 폭넓게 감싸며 곳곳을 직접 찾아간다. 

▶ 소외됨이 없는 문화예술 교육을 꿈꾸는 경기도문화의전당 예술아카데미

예술을 통해 소통하고, 감성을 교감하는 것을 모토로 예술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전당이 올해도 타 문화기관에서 볼 수 없는 수준 높은 예술강좌를 준비했다. 특히,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의 배려계층에 대해 대폭적인 할인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예술교육을 통한 나눔을 확대할 예정이며 대중화에 기여한다.

▶ 영재발굴 프로젝트 ‘경기 영아티스트 콘서트’ 시즌 3

세계무대를 꿈꾸는 유망한 신예를 발굴해 육성하는‘경기영아티스트’가 올해 시즌3을 진행한다.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 3개 부문의 영아티스트를 선발하여, 명망있는 대가들의 멘토링,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독주무대 등 다양한 기획으로 국제무대 진출의 발판을 만들어 주기위한과정을 진행하는 인큐베이팅 프로젝트이다. 상반기 중 오디션을 통해 새로운 영아티스트를 선발 할 계획이다. 차세대 세계무대를 이끌 유망한 젊은 음악가들의 꿈이 실현되도록 하며, 꿈과 재능을 가진 젊은 음악가들의 빛나는 도전이 기다려진다.

▶ 아이들의 꿈이 빛나는 ‘경기 - 삼성 Dream 어린이합창단’

음악으로 아이들의 꿈에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경기-삼성Dream 어린이합창단’은 삼성전자 임직원과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경기도문화의전당과 함께 추진하는 후원사업이다. 올해도 재능기부 희망나눔 음악강사들과 함께 경기도 31개 시군 전역의 문화배려 계층으로 구성된 600명의 어린이합창단 운영을 통해 어린이들의 꿈을 후원하며, 노래 뿐 아니라 감성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해 아이들이 정신적으로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경기도립예술단의 도약이 기대되는 해
업그레이드 된 작품으로 정체성확보를 위해 레퍼토리를 구상하는 경기도립극단, 지난해 20주년을 맞은 경기도립국악단에 이어 올해 20주년이 된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전통을 너머 현대 감각의 창작을 두루 선보일 경기도립무용단 등 어느덧 성년이 된 도립예술단의 성숙한 기량과 도약이 어느때보다 기대되는 해이다.

▶ 정체성 확보를 위한 시즌레퍼토리 개발과 창작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경기도립극단’

경기도립극단(예술단장 김철리)은 정체성과 공공성에 기반한 정신건강 테마 프로젝트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병리현상을 조명하고 극복하기 위한 작품을 구상하고 있다. 또 경기도를 빛낸 역사적 인물을 발굴하고 재조명하여 현시대에 과제를 던지는 대형 창작프로젝트도 함께 기획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기존에 갖고 있는 레퍼토리를 업그레이드해 흐름을 맞추고, 공연 환경과 조건에 유연한 작품이 탄생할 수 있도록 작품을 고심중에 있다.
수년간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재능기부로 소리책을 녹음해 왔던 것에 연장하여 입체적 낭독극(Stereo reading theatre)으로 연극적 요소에 음향, 영상, 연주, 연기를 더 강화해 셰익스피어 ‘햄릿’을 녹음할 예정이다.

▶ 전통에 현대와 창작을 가미 하여 새로운 향을 입다 ‘경기도립무용단’

올해는 2008년 초연되어  현재까지 경기도립무용단(예술단장 김정학)의 대표 컨텐츠로 자리하고 있는 ‘태권무무 달하’를 서울과 수원에서 잇따라 선보이는 등 무용단의 강점을 대외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전통춤을 계승하면서 트랜디한 작품의 흐름에 맞춰 현대적 콘셉트의 창작무용을 선보이려 한다.

비주얼이 살아있는 감각적 접근을 통해 젊은 관객층을 타깃으로 한 레퍼토리 구상이 한창이다. ‘우리 춤에 향을 입히다(가제)’라는 타이틀의 기획공연도 준비했다. 총 6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매회 색다른 분위기와 개성 넘치는 추제를 선정해 궁중, 민속, 창작 등 변화무쌍한 볼거리를 예고한다.

경기도 전역을 두루 다니며 문화인프라가 취약한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춤사위를 전할 ‘우리춤 브랜드 G-DANCE(가제)’도 준비하고 있다.

■ 경기도립무용단 정기공연 (제목 미정)

   사업기간 : 11월 3~4일 (3회) 장소 : 전당 소극장
   프로그램 : 현대적 컨셉트의 창작무용

■ 경기도립무용단 기획공연I - 우리춤에 향을 입히다(가제)
   사업기간 : 3~10월 (6회) 장소 : 전당 소극장
   프로그램 : 우리춤 레퍼토리 & 창작작품

■ 경기도립무용단 기획공연II - 태권무무 달하
   사업기간 : 4. 20(1회) / 6.16~17(2회), 장소 : 국립극장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프로그램 : 태권무무 달하

▶ 경기새천년 프로젝트 -경기 역사 천년, 경기 국악 천년 ‘경기도립국악단
경기도립국악단(예술감독 최상화)은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경기도의 의미를 되새김하며 ‘경기 새천년 999+1’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새천년을 주제로 한 여덟 번의 공연을 연중 펼치며 새로운 천년 맞이에 나선다.

천년의 역사를 테마로 관현악, 민요, 타악, 사물놀이를 아우르는 국악공연을 제작하여 교류음악회, 아시아음악회, 청소년 음악회 등 여러 관람층이 두루 함께 할 만한 연주회를 선보인다.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다양한 음악을 바탕으로 동시대 음악으로 재해석한 작품을 창작하여 2017년부터 2018년에 이르기까지 경기도내 31개 시군 전역을 순회하며 음악회를 개최 한다. 

▶ 창단 20주년맞아 앱솔루트 시리즈, 유럽투어 계획하는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창단 20주년을 맞은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성시연)는 총 4번의 앱솔루트 시리즈를 준비했다. 지난해까지 선보였던 마스터시리즈를 한 단계 업그레이 된 앱솔루트 시리즈로 새롭게 선보인다. 그 동안 오케스트라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슈트라우스 <영웅의 생애>, 멘델스존 <한 여름 밤의 꿈> 등 신선한 프로그램을 연주해왔다. 이제 경기필만의 소리 만들기에 주력하고자 정통 교향악 레퍼토리에 도전한다.

오는 3월에 있는 첫 번째 앱솔루트 시리즈에서는 브람스 <독일 레퀴엠>과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을 연주한다. 6월에는 브루크너 교향곡 7번, 10월 창단 20주년 기념 앱솔루트 시리즈에서는 말러 교향곡 9번, 12월에는 베토벤 교향곡 9번 등 주로 후기 작품들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경기필은 브람스 사이클을 계획하고 있다. 브람스의 4개의 교향곡을 상반기 안에 모두 연주한다.

특히 9월에는 독일 등 유럽투어 콘서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세계적 음악축제 '무지크페스트 베를린'(Musikfedt Berlin)에 초청받았다. 음악의 본고장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유명 음악축제로 1950년대부터 시작해 2005년 현재의 이름으로 출범했다. 그동안 쿠르트 마주어, 로린 마젤, 다니엘 바렌보임, 사이먼 래틀, 마리스 얀손스 등 세계적 거장들이 참여한 대단한 축제이다. 아시아 오케스트라로는 최초이며, 탄생 100주년을 맞는 윤이상의 작품을 선보인다.

2017년 경기필 앱솔루트 시리즈 공연 개요

■ 앱솔루트 시리즈I - 성시연의 브람스 1번
 - 일    시 :3월31일(금) 오후 8시 
 - 장    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협    연 : 피아니스트 윤홍천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국립합창단, 수원시립합창단
 - 프로그램 : 브람스 <독일 레퀴엠>,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

■ 앱솔루트 시리즈II - 성시연의 브루크너 7번
 - 일    시 :6월3일(토) 오후 5시-6월6일(화)오후 8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브람스 하이든 변주곡, 브루크너 교향곡 7번

■ 앱솔루트 시리즈III - 성시연의 말러 9번
 - 일    시 : 10월27일(금) 오후 8시 10월28일(토)오후 8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협    연 : 첼리스트 막시밀리안 호르눙(Maximilian Hornung)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말러 교향곡 9번, 슈만 첼로 협주곡

■ 앱솔루트 시리즈IV - 성시연의 베토벤 9번
 - 일    시 : 12월19일(화)오후 8시 12월20일(수)오후 8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협    연 : 첼리스트 문태국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베토벤 교향곡 9번, 하이든 첼로 협주곡 C장조

2) 2017년 경기필 세대공감시리즈 공연 개요

■ 발렌타인 콘서트 - 마이 발렌타인 스토리 II  
 - 일    시 : 2월11일(토)오후 5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소극장
 - 지    휘 : 정나라(부지휘자)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영화 음악 등

■ 키즈콘서트 
 - 일    시 : 5월5일(금) 오후 3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지    휘 : 정나라(부지휘자)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미정

■ 시니어콘서트
 - 일    시 : 6월24일(토)오후 5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미정

■ 청소년음악회
 - 일    시 : 8월10일(목)오후 7시30분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 미정

■ 브람스 교향곡 2번
 - 공 연 명 : 초량린 초청공연(전당사업) 
 - 일    시 : 3월4일(토)오후 5시 
 - 장    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 지    휘 : 초량린
 - 프로그램 : 브람스 교향곡 2번, 비발디 사계(협연 초량린) 

■ 브람스 교향곡 3번
 - 공 연 명 : 성남아트센터 마티네 콘서트(초청공연)
 - 일    시 : 4월20일(목)오전 11시 
 - 장    소 : 성남아트센터
 - 지    휘 : 최수열
 - 프로그램 : 브람스 교향곡 3번 등

■ 브람스 교향곡 4번
 - 공 연 명 : 2017 교향악축제(초청공연)
 - 일    시 : 4월15일(토) 오후8시 
 - 장    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지    휘 : 성시연
 - 프로그램 : 브람스 교향곡 4번 등

4) 2017년 경기필 유럽 투어 일정(독일 등) 
■ 베를린 뮤직 페스티벌(Musikfest Berlin)
 - 일    시 : 9월17일(금)
 - 장    소 : 베를린 콘체르토하우스
 - 지    휘 : 성시연(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
 - 프로그램 : 윤이상 <예악>, 윤이상 <무악>, 토시오 호소가와 <클라게>(협연 소프라노 서예리) Toshio Hosokawa 'Klage', 리게티 <론타노> Gyorgy Ligeti 'Lontan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