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엔저 리스크 극복과 도내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발 벗고 나선다
상태바
경기도,엔저 리스크 극복과 도내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발 벗고 나선다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5.06.24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환변동보험료 지원을 확대하고 우수기술 보유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본격 추진하는 등 엔저 리스크 극복과 도내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발 벗고 나선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대일 수출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와 안전한 수출길을 위해 환변동보험료 지원 대상을 당초 전년도 수출실적 500만불에서 2,000만불 이하로 완화하고, 지원 금액도 업체당 200만원으로 100% 증액하기로 했다.

또한 도는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환위험관리교육을 실시하고, 환위험관리 실적이 있는 기업이 도에서 추진하는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에 참여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등 환변동보험 가입을 유도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원/엔환율이 ‘08년 8월 이후 최저인 800원대까지 추락하면서 대일 수출 중소기업의 수출환경이 악화됐다.”며 지원확대 배경을 설명하고 “지난 5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무역공사의  환위험관리 사이트 「K-sure 환위험관리 지원센터」 (www.ksure.or.kr)에서 환위험관리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수출중소기업에서는 주목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첨단·혁신기술을 보유한 도내 중소기업 5개사를 선발해 본격적으로 일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특화분야 기업 일본시장 진출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화분야 기업 일본시장 진출사업’은 경기도와 한국과학기술원 산하 한국기술벤처재단과 함께 도내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55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8일 최종 평가를 통해 롤팩, 신우전기 등 5개사를 선정했다.

5개 기업은 한국기술벤처재단 동경사무소를 통해 일본어 통번역 지원은 물론이고 사업별 기술마케팅 코디네이터를 선정 받아 일본바이어 발굴 및 협상 등을 지원받는다.

김능식 국제통상과장은 “환위험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엔저로 일본 내수시장이 회복되고 있으며 일본소비자의 구매심리도 회복하고 있어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며 일본수출 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