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자원봉사 파도타기' 수상
상태바
안양시 '자원봉사 파도타기' 수상
  • 정대영 기자
  • 승인 2009.11.2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주최 전국 자원봉사센터 우수프로그램 최우수상

▲ 아름다운 가을 산행
안양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자원봉사 파도타기’ 프로그램 운영으로 행정안전부 주최 전국 자원봉사센터 우수프로그램 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최우수상 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는 전국 333개 자원봉사센터에서 응모한 저마다 최고의 봉사프로그램들의 경연장으로 안양시가 영예의 1위를 차지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로 평가되는데, 이영옥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소장은 다음달 중순 행안부의 수상과 함께 2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명품 '자원봉사 파도타기'는 봉사활동 경험자가 비경험자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연쇄적 참여와 확산을 통해 우리 사회 전반에 자원봉사 분위기가 마치 파도와 같이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해 6월 기업, 청소년, 가족, 동호회 등 6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자원봉사 파도타기 선포식'을 갖고 현재까지 매월 둘째주 토요일마다 10여개의 자원봉사프로젝트를 벌이고 있다.

1400명 가까운 봉사자와 300명의 자원봉사코치(인솔하는 지도자)가 참여해 시설 어린이와 어르신들을 돕는 것을 비롯해 교통안전캠페인, 안양천 환경정화, 문화재주변 정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축제처럼 이어지는 자원봉사의 거센 파도가 안양지역에 휘몰아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원봉사 프로그램 발굴에 더욱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자원봉사 파도타기'가 특히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평소 시간이 없어 주말에 봉사를 하고자는 시민들의 욕구를 반영하고, 체험위주로 여가를 즐기듯 보람도 느낄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이를 위해 전문분야 오리엔테이션과 프로젝트로 자원봉사 지역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봉사에 처음 참여하는 시민들을 위한 통로가 됐다는 점도 이번 평가에서 심사위원진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김경일 자원봉사센터 팀장은 "'자원봉사 파도타기'에 참여한 시민 중 66%가 첫 경험자였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주위의 동료와 친구, 그리고 가족들을 자원봉사의 세계로 초대해 자원봉사로 행복감을 누리는 멋진 주말을 만들어 보자"는 말로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권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