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4 지방선거 사전투표제의 변수 누구손을 들어줄까?
상태바
여.야 6.4 지방선거 사전투표제의 변수 누구손을 들어줄까?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05.2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전투표제가 여.야중 누구의 손을 들어줄까?

전국 3천506곳에서 5월30∼31일 6·4지방선거 사전투표를 앞두고 있다.

사전투표제는 보궐선거에서 일부지역에서 실시한바는 잊지만 전국은 처음로 실시하고 있다.

이때문에 전국 곳곳에서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 캠페인이 활발하다.

정치권 역시 사전투표가 전체 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사전투표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셈법에 따라 독려 대상은 판이하다.

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5월30∼31일 양일간 전국 3천506곳에서 사전투표제가 시행된다.

사전투표는 사전 신고를 하지 않고도 주소지와 관계없이 사전투표소에서 미리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보궐선거를 통해 일부 지역에서는 시행된 바 있는 사전투표제이지만 전국 단위로는 이번이 처음인 만큼 전국 곳곳에서는 선관위를 중심으로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독려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역별 선관위는 TV, 라디오, 신문 광고, 옥외전광판, 현수막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노·장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 참여율이 낮은 젊은 유권자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주요 대학 내에 모의투표 체험장을 설치·운영하는 한편 캠퍼스 곳곳에 홍보 포스터를 부착했다.

대학 총학생회도 사전투표 홍보에 적극 나섰다.

충북 청주대 총학생회는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UCC를 제작했다.

1∼2분 분량의 UCC에는 '다 같이 투표에 참여하자'는 내용과 함께 사전투표 정보를 담았다.

청주대 총학생회는 마지막 편집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해당 UCC를 유튜브와 총학생회 페이스북, 선관위 홈페이지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청주교육대 총학생회는 SNS를 활용, 사전투표 알리기에 나선 것은 물론 전국교육대학생연합과 교육감 후보들에게 보낸 정책제안서도 학내에 게시, 투표에 참고하도록 했다.

경남 인제대 정치외교학과 및 디자인학부의 교수와 학생들은 자체 제작한 투표 독려 포스터와 배지를 교내 학생들에게 나눠주며 홍보활동을 펼쳤다.

경기지역 대학생 자원봉사자 200여명은 수원월드컵경기장과 과천 경마공원 등 4곳에서 사전투표 플래시몹 행사를 하기도 했다.

또 강원대 대학로의 한 탕수육 전문점은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전투표 인증 샷을 제시하면 '사이즈 업'을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일반 시민사회단체도 투표 독려 활동에 적극 동참했다.

경기 바른선거모임은 부천과 군포 등에서 사전선거 홍보 문구가 담긴 물티슈 4천여개를 유권자에게 나눠줬다.

울산시민연대는 SNS에 사전투표 장소를 알려주는 사이트를 링크해 회원들에게 알리고 있다.

다만 지자체에서는 투표 독려가 또 다른 형태의 선거운동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 주도적인 독려 행사는 자제하는 분위기다.

선관위의 한 관계자는 "번거로운 사전 신고 절차가 없어진 만큼 평균 2%대에 머물던 부재자 투표보다 투표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사전투표율을 더 높이도록 막바지 홍보활동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양한 사전투표 독려 움직임에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연령층에 따라 여야 간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은 상대적으로 40대 이하 유권자층의 사전투표 참여가 높을 것으로 보고 중앙당 차원에서 사전투표준비위원회를 만드는 등 사전투표율 높이기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조만간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물을 제작·배포할 예정이며, 주로 공단과 대학가에서 젊은층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본 투표와 마찬가지로 사전투표 역시 투표 충성도가 높은 고령층의 투표율이 높을 것으로 분석, 투표 독려 활동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사전투표제가 미칠 유·불리를 따지기보다는 일반적인 투표율 제고 활동의 하나로 당원들을 중심으로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전투표를 원하는 유권자는 오는 30∼31일 양일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유공자증, 사진이 붙어 있는 학생증 등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찾으면 된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