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년 17개 현안인 도로·철도·수자원 분야 국비 확보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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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내년 17개 현안인 도로·철도·수자원 분야 국비 확보 나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3.06.06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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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내년 도로·철도·수자원 분야 사업의 국비 확보에 나섰다.

17개 현안 사업, 1조7천194억원을 지원해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도로 사정이 열악한 경기북부지역에 12개 사업이 몰려 있다.

그러나 정부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 방침을 밝혀 얼마나 반영될지 관심이다.

6일 경기도북부청에 따르면 구리~포천고속도로의 경우 내년 집행할 보상비로 8천345억원이 필요하다. 17개 사업 가운데 가장 큰 금액이다.

이 고속도로는 경기북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대동맥 역할을 한다. 총 2조5천915억원이 투입되고 2017년 6월 개통 목표다.

지난해와 올해 보상비는 애초 계획의 절반 수준만 배정됐다.

내년에 8천억원 이상 배정되지 않으면 공사 차질이 우려된다.

도는 적성~전곡 국도37호선 공사비 569억원도 요청했다. 이 도로는 경기북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유일한 국도다.

그러나 공사비가 찔끔찔끔 지원돼 14년째 공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호원IC·법원~상수 국지도 56호선·장암~자금 국도 대체우회도로·초지대교~인천 국지도 84호선 공사비와 상패~청산 국도 대체우회도로·토당~관산 국도 39호선 보상비를 지원 건의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최근 "경기북부지역은 도로보급률이 전국 최하위인데 (SOC 예산 감축의) 정부 방침에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됐다"며 우려했다.

철도 분야에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가장 시급하다. 예비타당성 조사 마무리와 설계보상비 300억원 지원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지연되면 올해 예산 집행과 내년도 예산 편성에 차질이 생긴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별내선 ·진접선·하남선·신분당선 등 광역철도와 일반철도인 여주선과 관련해서도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이밖에 임진강 평화문화권 특정지역 지정, 경기북부 공업용수 공급, 지방하천 정비사업의 국비 요구액 전액 지원 등에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도북부청의 한 관계자는 "경기북부지역 인구는 316만명으로 전국 시ㆍ도 기준으로 5위지만 도로 보급률은 지수 0.97로 전국 최하위"라며 "60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했는데 정부 방침에 또 피해를 보면 안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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