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42개 노선 645㎞ 철도 건설에 40조7천억원 투입, 철도시대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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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42개 노선 645㎞ 철도 건설에 40조7천억원 투입, 철도시대 연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4.03.19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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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타임스] 경기도가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철도시대를 연다. 이는 누구에게나 빠르고 차별 없이, 생활의 여유가 일상에 퍼져가는 철도 시대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년)을 발표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42개 노선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42개 노선 645㎞ 철도 건설에 40조7천억원을 투입,경기도 철도 발전의 미래를 담고 있다.

사진)경기도 철도기본계획 고속, 일반, 광역철도 노선도ⓒ경기타임스
사진)경기도 철도기본계획 고속, 일반, 광역철도 노선도ⓒ경기타임스

김 지사는 ‘속도가 더 빨라지며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경기 북부는 고양 행신역에서만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했다.
앞으로 KTX는 정차역인 고양 행신차량기지에서 경의선 능곡역을 연결하는 선로를 신설, 파주 문산까지 운행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SRT는 GTX-A 선로를 이용해 수서에서 삼성역까지,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한다.

사진)19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발표를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19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발표를 하고 있다.ⓒ경기타임스

이어 철도 서비스 낙후 지역에 일반철도를 확충, 경기도 균형발전을 이끌어 간다.

김 지사는 "북부에 4개, 남부에 5개 노선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먼저, 북부에는 지난해 말 개통하여 단선으로 운영 중인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을 복선화하고 철원까지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정부에서 고양 능곡을 연결하는 교외선은 올해 하반기부터 운행을 재개한다. 다만, 현재는 디젤 차량만 운행이 가능한 상황으로,
향후 경기도 순환철도망 완성을 위해 전철화를 추진한다.

사진)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2026-2035)(안) 노선도ⓒ경기타임스
사진)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2026-2035)(안) 노선도ⓒ경기타임스

남부에는 반도체선을 신설,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지원한다. 용인 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 이천 부발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김 지사는 "반도체선을 서쪽으로 연장하여 화성 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인천으로 출퇴근하는 도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광역철도 10개 노선도 선정, 추진한다.

이와 함께 3호선 경기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

사진)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안) 비전 및 목표ⓒ경기타임스
사진)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안) 비전 및 목표ⓒ경기타임스

신천신림선은 2022년 11월 시흥시,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 등 4개 지자체와 경기도가 협약하여 검토한 노선이다. 광명, 시흥 등 서부권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이 한층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 지사는 "별내선 의정부 연장 노선으로 경기도 순환철도망을 완성한다"고 말했다.

3호선 경기남부 연장은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 등 4개 지자체와 협약하여 검토 중인 노선으로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해 화성까지 연장하려는 사업이다.

현재 공동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용역 결과에 따라 계획에 반영하고자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은 서울시 도시철도 계획인 서부선 서울대정문역 연장 사업을 경기남부까지 추가 연장하는 것이다.

현재 안양시에서 구체적인 연장 노선 검토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그 결과에 따라 안양 도심과의 연결 및 과천 분기 방안 등 여러 대안을 검토한 후 반영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광역철도 사업은 수도권 출퇴근 문제 해결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인천시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후속 절차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동백신봉선, 판교오포선, 덕정옥정선 등 주민 생활권 내 철도를 확대하는 12개 노선을 선정했다.

동백신봉선은 ‘도민청원 3호’ 안건으로 접수되어 조속한 추진을 약속드린 바 있고, 판교오포선은 광주에서 성남으로 연결되는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의 상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노선이다.

덕정옥정선은 현재 설계 중인 옥정포천선과 연계한 노선으로, 포천에서 GTX-C 노선 덕정역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노선이 개통되면 강남 삼성역까지 50분 내로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김 지나는 "경기도는 지난 2019년 '경기도 제1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수원, 성남, 용인 등 남부 지역 9개 노선만을 선정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가좌식사선, 대곡고양시청식사선, 덕정옥정선 등 북부 지역 생활권에 3개 노선을 포함했다"고 이어갔다.

이어 "1차 계획에 포함됐지만 반영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보완해야 할 사업 등 3개 노선은 후보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수립하고, 지난해 12월 공청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해결 과제는 교통 문제이다. 철도는 도민의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이다. 오늘 발표한 계획은 경기도 철도 발전의 밑그림이자 도민의 삶의 질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는 약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경기도 철도는 새로운 길을 열겠다. 철도는 탄소 감축 잠재력이 높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RE100을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고 있는 경기도의 목표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도 
철도는 꼭 필요한 기반 시설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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