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종로사거리-장안문 정조로‘카프리 선데이’보행자 천국 도로 변신
상태바
수원시, 종로사거리-장안문 정조로‘카프리 선데이’보행자 천국 도로 변신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3.04.2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프리 선데이..체험놀이마당, 거리예술제,놀이마당,녹색장터 한마당
수원시, 종로사거리-장안문 정조로‘카프리 선데이’카프리 선데이 행사에 참여한 염태영 수원시장과 내빈, 시민들이 13인승 자전거비스를 비롯한 이색자전거에 시승하는 등 자전거체험을 함께하고 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가‘카프리 선데이(Car-Free Sunday)’를 선포했다.

21일 수원시는 지구의 날(4월 22일)을 맞아 종로사거리에서 장안문까지 정조로 800m에 ‘카프리 선데이(Car-Free Sunday)’를 선포하고 차 없는 도로에서 시민들의 보행자 세상을 즐겼다.

이날 정조로 장안문 구간 하행선 2개 차선은 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 차량 통행이 금지된다.

이와함께 시민들은 자동차에게 내줬던 도로를 돌려받아 거리예술제, 체험놀이마당, 시민녹색장터, 지구별 간식부스 등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거리예술제에는 팬터마임, 연주 등 수원 예술인들이 시민들과 얼굴을 맞대고 공연을 펼치고, 차도에는 분필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스트리트 드로잉도 펼쳐졌다.

체험놀이마당에서는 도로에 선을 그어놓고 사방치기를 하고 고무줄놀이, 줄넘기 등 전통놀이로 시민들이 어울리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녹색장터는 시민들이 버리기는 아까워 이웃과 나누고 싶은 물건들을 진열해놓고 파는 벼룩시장이 서고 지구별 간식부스에는 중국 반달부추만두, 인도네시아 마르타박 등을 맛볼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시는 이날 ‘생태교통 수원2013’에 사용하게 될 자전거 버스, 자전거 택시, 화물운반 자전거, 2인 자전거 등 이색자전거 30여종을 선보였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색자전거 13인용 자전거 버스를 시민들과 함께 시승한 뒤 “자동차 없이 생활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행복하다는 것을 시민들이 인식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카프리 선데이는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제정한 지구의 날(4월 22일)을 기념하고 수원시가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개최할 ‘생태교통 수원2013’의 준비행사로써 열렸다.

‘생태교통 수원2013’은 인위적으로 화석연료가 고갈된 상황을 설정한 뒤 시뮬레이션을 통해 인류가 어떻게 적응해 가는지 미래를 예측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국제행사로 행궁동에서 9월 한 달 동안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