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GH) 장마철 앞두고 풍수해보험 가입 독려
상태바
경기주택도시공사(GH) 장마철 앞두고 풍수해보험 가입 독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3.06.2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반지하 거주 전세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보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 가입을 독려한다.

사진)전세임대 반지하세대 방문하여 풍수해보험 가입홍보ⓒ경기타임스
사진)전세임대 반지하세대 방문하여 풍수해보험 가입홍보ⓒ경기타임스

풍수해보험은 홍수,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보험료의 70% 이상을 지원해주는 정책보험으로, 재해를 입은 이력이 있거나 재해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은 보험료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현행 재난지원금보다 풍수해보험이 더 많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내와 홍보가 미흡해 경기지역 가입률이 19.1%에 그쳐 저조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GH는 전년도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전세임대 입주자 60여 가구를 방문해 지상 이주, 재해예방시설 설치 등도 안내하고 있다.

전세임대 계약기간이 1년이상 남은 반지하 거주 세대에는 개폐식 창호, 경보기, 차수판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비를 최대 75만원까지 지원하고, 1년 미만인 세대는 지상으로 이주시 이사비를 최대 40만원까지 지원 중이다.

앞으로 GH는 반지하 거주 관련 전담 담당 직원을 배치해 사계절 내내 자연재해 안내와 예방 활동을 연중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GH 김세용 사장은 “공사가 소유한 임대주택에는 반지하 주택이 없으나 기금지원을 받아 입주자가 직접 집을 구하는 전세임대주택은 입주자의 주거비 부담으로 반지하 주택이 일부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저지대,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GH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풍수해보험 가입유도, 이주지원 등 주거안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GH는 경기도 31개 시군에 약 16,100호의 전세임대 계약자를 관리하고 있는데 고독사 방지, 반지하 세대 관리,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의료돌봄, 안심콜 시행 등 다양한 관심 복지를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