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운 겨울날씨 피부감기 '장미색 비강진' 주의보
상태바
매서운 겨울날씨 피부감기 '장미색 비강진' 주의보
  • 윤청신 기자
  • 승인 2013.01.2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서운 겨울날씨에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머리가 어질 거릴 정도로 극심한 기침증세와, 시도 때도 없이 주르륵 흘러내리는 콧물, 이에 으슬으슬 온 몸을욱씬거리게 만드는 괴로운 몸살기운은, 누가 겪든 괴롭기 그지 없는 겨울 감기의 특징이라 하겠다.

그런데 이처럼겨울 나기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감기 증세는 비단 내과적 증상에만 한정 되는 것이 아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피부에도 고통스러운 감기증상과 같은 여러 증세들이 나타날 수 있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중에서도 흔히 전문가들 사이 ‘피부가 앓는 감기증세’라 불리는장미색 비강진은, 증세를 겪고 난 뒤 간혹 색소침착 등 심미적으로 보기 싫은 흔적을 남기는 경우가 있어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미색 비강진은인설을 동반한 약 3cm 전후의 꽃잎모양의 분홍색 타원형 반점이 몸통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일종의 급성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아직 이에 대한 병변발생의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등에 의한 바이러스 발진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시 되고 있다.

특히 장미색 비강진 발병하기 전에는 두통이나발열`구역감 등 각종 전신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이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피부의 변화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안영찬 라마르피부과강동점원장은 “여타 계절에 비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장미색 비강진을 비롯해 대상포진`결절성홍반`건선 등 각종 피부질환이 상대적으로 발생하기 쉽다”며 “이 같은 피부병변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청결 및 스트레스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고, 아울러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을 통해 피부 고유의 면역력을 끌어올려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조언 했다.          

안영찬 원장에 따르면 장미색 비강진의예방을 위해서는 피부청결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뜨거운 물 목욕이나 사우나 등은 피부에 자극을줘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삼가는 것이 좋으며, 이때 미온수로 가벼운 샤워만을 해 주는 것이더 효과적이다. 아울러 세정력이 강한 세정제나 화학섬유 역시 질환을 앓고 있는 피부에 좋지 않은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부에 닿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한편, 질환과 함께 가려움이 동반되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항히스타민제를 단기간 사용하거나 국소스테로이드제를 바르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약물의 사용은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후 올바른 약물처방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도움말-라미르 의원 안영찬 원장

 뉴스퀵  윤청신 기자  www.newsquick.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