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시장, “수원특례시, 자치분권의 성공 모델 될 것”강조
상태바
염태영 시장, “수원특례시, 자치분권의 성공 모델 될 것”강조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1.07.0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주대 주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 패널로 참여

[경기타임스]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특례시가 자치분권의 성공적 모델이 돼 전국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염태영 시장이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경기타임스
사진) 염태영 시장이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경기타임스

염태영 시장은 아주대학교 수원발전연구센터가 5일 아주대학교 연암관에서 개최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 패널로 참여해 “특례시는 현재 행정체계의 경직성을 완화할 수 있다”며 “특례시는 우리나라 자치단체가 다양성을 갖게 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염태영 시장은 또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이뤄지려면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는 지금의 행정체계는 바뀌어야 한다”며 “기초자치단체가 할 수 있는 일 기초자치단체로 넘기는 ‘보충성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자치를 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주민의 복리 증진”이라며 “중앙정부는 현장을 가장 잘 아는 기초지방정부에게 권한을 더 많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염태영 시장을 비롯해 이승종(전 한국행정학회장) 서울대 명예교수, 홍준현 중앙대 공공인재학부 교수, 권혁성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자치분권의 필요성’‧‘자치분권과 특례시 수원의 역할’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