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사람중심의 소통하는 감성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구.동 주민센터 민원담당공무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2012 민원담당공무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시민과 감정적 유대형성을 통한 감성서비스 및 친절마인드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6월 26~28일까지 3기로 나눠져 안성 고삼재 연수원에서 진행됐다.
교육은 민원담당 공무원으로서의 긍정적 마인드 형성을 통한 경청의 효과 와 칭찬 스킬 등 친절마인드 교육을 비롯해 커뮤니케이션 및 감성서비스 교육으로 실시했다.
특히 김효정 강사는 “앞으로의 행정서비스는 이성보다는 감성이 강조돼야한다”며, “공급자 지향적 행정에서 수요자 지향적 행정으로 계층-수직적행정에서 파트너쉽-수평적행정으로 고객만족 행정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현숙 yes종합민원팀장은 주민등록과 인감직무교육을 실시해 지난 6월에 개정된 주민등록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민원처리요령 중 반려나 불가 등 거부 민원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이의신청안내가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처리요령도 안내했다.
장영수 시 365민원담당관은 “민원담당공무원들이 이번 감성서비스교육을 통해 시민관점에서의 시각을 가지고 누구와도 소통하는 공무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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