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 제3작업반 회의 개최
상태바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 제3작업반 회의 개최
  • 전석용 기자
  • 승인 2012.02.2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하영 재외동포대사 겸 대테러국제협력대사는 2.28(화) 워싱턴에서 개최된 유엔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CGPCS) 제3작업반(Working Group 3) 회의에서 ‘향후 과제(New Business)’ 논의를 주재함으로써 동 작업반 의장 활동을 개시했다.

CGPCS 제3작업반은 국제해사기구(IMO)와의 협조하에 소말리아 해적퇴치 관련 각국 정부와 민간해운업계, 선원노동조합을 연결하고 무장보안요원 승선 등 선박들의 안전대책과 피랍선원들에 대한 보호대책 등을 논의한다. 특히 동 작업반은 소말리아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들의 최적안전운항수칙(BMP: Best Management Practice)을 정기적으로 토의하고 개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금번 CGPCS 제3작업반 회의에서는 문하영 대사 주재하에 ① 소말리아 해역 운항 선박들이 보다 광범위하게 최적안전운항수칙(BMP)을 준수토록 장려하는 각종 방안 ② 현재 소말리아에 억류되어 있는 약 190명 인질 선원(육상 40명, 해상 150명)에 대한 구출 촉구와 구호 및 복지 제공 방안 ③ 선박에 승선하는 무장보안요원 회사에 대한 국제적 기준 및 허가 기준 마련 등을 향후 주요 의제로 논의키로 했다.

문 대사는 금번 회의결과를 3.29(목) 뉴욕에서 개최되는 차기 유엔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CGPCS) 본회의에 보고할 예정이다.

동 제3작업반에는 각국 정부, 해운선사, 선주회사, 선박보안업체, 보험사, 조선업계 등 민간분야와 아울러 다양한 해운관련 국제기구와 협회들이 광범위하게 회의에 참여하고 있으며, 동 회의 의장직 수행은 국제선사 및 해운업계와 우리 업계간의 협력강화 및 우리 위상제고에 상당히 기여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