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눈높이 맞춘 아파트 위한 불편사항 설문조사 실시
상태바
화성시, 눈높이 맞춘 아파트 위한 불편사항 설문조사 실시
  • 윤민석 기자
  • 승인 2011.08.0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가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불편사항을 조사한다.

 시는 이번조사를 통해 향후 주택건설사업 승인이나 실제 주택사업을 추진하는 화성도시공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6월 8일부터 한달간 동탄 1신도시를 비롯하여 봉담과 향남택지지구내 6개 아파트 단지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결과 아파트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진 않는다는 의견이 94%로 아파트 주거생활에 대해선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아파트 내부 생활에서 개선되어져야 할 사항과 관련해서는 층간 소음이 30%로 가장 높았으며 마감재료(17%), 조망 및 개인생활 침해(15%) 순으로 나타냈다.

 또한 아파트 외부 환경과 관련하여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서는 주차장 문제가 37%로 가장 높았으며 편의시설 및 운동시설 등 부대복리시설 부족(23%), 건축물 배치(13%) 순으로 조사됐다.

 아파트 건축시 고려할 사항과 관련한 설문에선 자연환경친화적 조성이 38%로 가장 높았으며 내구성(23%), 방범 및 보안(17%)이 그 뒤를 이었다.

 시 관계자는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젠 아파트 조성도 30~40대를 기준으로 한 일률적인 단지 조성이 아닌 연령대를 고려한 거주자 눈높에 맞춘 특화된 아파트 단지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동탄2신도시를 비롯해 향남2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며 아파트가 급증하고 있는 화성시의 실제 수요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를 업무에 접목, 개선할 것은 개선하고 법규정 등 건의할 사항은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