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상태바
화병!
  • 정승진 동인당 한의원장
  • 승인 2011.05.09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억울한 감정을 장기간 참고 또 참으면 스트레스가 쌓여 있다가 어느 순간 불처럼 폭발하여 생기는 환이 화병입니다. 화는 스트레스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데 한의학에서 말하는 화는 오행중에서 불의성질을 가진 것으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사람이 화병에 잘 걸리며 40,50대주부나 직장인에게서주로 발생합니다.

또 스트레스에 민감하거나 화를 잘 참는 성격, 내성적이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서 잘 발생하는데 화병은 누구나 다겪는 것이지만 감정표출을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치유되거나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성격보다는 환경요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경제난에 따른심리불안과 생활고,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자녀문제, 가정불화 등이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화병은 통적으로 한방에서 다루던 분야로 그 원인을 심장의 화, 간의 열로 크게 나누고 있습니다.

치료는 첫째이미 나타난 증상의 개선을 위해 속에 뭉쳐 있슨 화를 풀어주고 전신기능을 조절하여 자율신경 안정을도와 줍니다.

이를 위해서 약물치료,침구요법 등를 사용합니다.
 약물치료로는 주로 열을 떨어뜨리는 열(淸熱)약, 기 순환을 도와주는 이기(理氣)약, 화를 억제하고 수를 도와주는 자음(滋陰)약, 정신을 안시키는 안신(安神)약을 환자 증상에 따라 적절히 배합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침구치료는 경혈자극을 해 기의 순환을 촉진하고 장부와 경락 기능에 균형을 유도해 자율신경을 조절하고 화를 내리게 해줍다.
그리고 화병을 유발하는 환경을 어떻게 개선하는냐 마지막으로 화가 났을 때 어떤 자세를 갖느냐가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병에는 콩이 좋으므로 된장국을 자주 먹고 식욕이 없을 때 따뜻한 물에 계피를 우러나게 해서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발바닥을 지압을 해주는 것은 화병 소통에 도움이 됩니다.

화가 났을 때 30분이상 산책을 하게 되면 보행을 통해 자연히 발바닥 지압이 되므로 화가 나신다면울된 화가 있다면 그 화를 터뜨리지 못했다면 그냥 하던 일을 멈추고 나가 걸으싶시오.

길가에 피어는 꽃향기도 맡고 풋풋한 풀내음도 느끼세요.
북적북적하고 시끌벅적한 도심길 보도블럭 위도 괜찮습다. 그냥 걸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