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경전철 진상조사 시민단체가 났다.
상태바
용인경전철 진상조사 시민단체가 났다.
  • 윤혜란 기자
  • 승인 2011.05.0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경전철ⓒ경기타임스

부실덩어리인 용인경전철사업에 대해 용인 시민단체들이 '용인경전철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 정확한 진상 공개를 요구하고 나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용인아파트연합회, 용인이통장협의회, 용인환경공해추방운동 등 1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비대위는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확한 진상 공개와 함께 관련 공무원 파면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비대위는 먼저 용인경전철의 천문학적인 예산과 비상식적인 수요 예측 문제를 조목조목 지적하고 나섰다.

총연장 18㎞의 경전철 건설비가 1조1000억원으로 ㎞당 606억원이 투입됐다며 이는 68만 용인시민 1인당 건설비 부담이 110만원에 이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앞으로 30년 동안 경전철 운영에도 5조7764억원을 보조해 주기로 해 경전철 이용 여부를 떠나 1인당 687만원의 세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특히 인구 밀집지역인 수지구와 기흥구 주민들이 서울과 성남으로 출퇴근하는 죽전역과 보정역 이용 1일 탑승객이 지난해 말 기준 4만명인데 용인경전철 1일 탑승객은 2009년 기준 14만6000명으로 예측한 것은 계약 당사자(용인시와 용인경전철㈜) 쌍방이 공모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정부에서 제시한 운영수입보장율과 관련해 용인경전철만 정부고시의 상한선에 맞춰 30년간 90%의 운영수입을 보장한 이유는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김해경전철은 처음 5년간 80%, 그 다음 5년은 70%로 약정했고 의정부경전철도 처음 10년만 80% 나머지 5년은 75%에 약정했는데 유독 용인경전철만 상한선을 보장했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이 외에 높이 15m가 넘는 교각과 주력보가 운행도 하기 전에 균열이 생기는 등 시민들의 안전도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그러면서 ▲경전철 수요예측 부풀린 배경 공개 ▲용인경전철㈜에 보조금 외에 부대사업 특혜를 보장한 전 용인시장과 관련 공무원 고발조치 후 파면 ▲경전철사업 관련 현금은 물론 주식 기타 이익을 제공받은 공무원 파면 ▲공사 내역서 등 관련 서류 시민에 공개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강성구 비대위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요구한 사안들이 반드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후속대책을 논의하고, 조만간 김학규 시장과 이상철 시의회 의장을 면담할 예정”이라며 “세금 납세자인 시민의 권리를 찾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요구 사안을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전철의 정확한 진상 파악을 위한 용인시의회의 경전철 조사특위 구성에 이어 시민단체들까지 경전철 문제 해결에 가세하면서 '먹통' 용인경전철의 문제점이 하나하나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용인경전철㈜은 시에 사업비와 손해배상금 등 총 7700억원을 청구하는 중재신청을 국제상사중재원에 제기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