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4월중 월간업무보고회 등 동 소식
상태바
장안구 4월중 월간업무보고회 등 동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3.2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21일 구청 상황실에서 4월중 업무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에서는 전국동시지방선거 관련 법정사무 철저, 주민참여예산 사업 홍보, 찾아가는 생활안전교육 실시 등 구・동 현안사항과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받았다.

시민 참여형 마을정원 만들기 사업, 종합운동장 경기에 따른 주변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업무처리에 대해 논의도 이뤄졌다.

이용영 구청장은“4월 중 주요업무가 한치의 오차없이 추진할 것과 4월중 개최하는 구의 대표축제인 제4회 광교마루길 행복나눔 한마당 축제를 적극 홍보하여 많은 주민들이 동참하는 참여형 행사로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영화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청사로 이전

영화동 행정복지센터는 기존 부지에 동청사를 신축함에 따라 오는 4월 16일(월)부터 임시청사로 이전하여 업무를 개시한다.

임시청사는 장안구 정조로 952, 장안메디센터 8층(KT 수원지사 맞은편)으로 이전되며, 신축공사가 준공되는 2019년 12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동은 주민홍보를 위해 주요지점에 현수막을 게시와 전단지 1만 2천장을 제작하여 각 세대에 전달하고 동 마을신문에도 게재하여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신청사는 연면적 5,925㎡ 지하2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며, 영화동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노유자시설(아이맘 카페)등이 새로 들어선다.
  
이규성 동장은 “임시청사 이전에 따라 주민 불편이 없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파장동 통장협의회, 소방안전교육
 
파장동(동장 황호성)은 지난 20일 통장협의회(회장 오은자) 월례회의에서 통장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제406차 민방위의 날에 앞서 전문소방전문기관에 위탁을 통해 실시했으며, 화재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및 소화기 사용에 대한 시범교육이 이뤄졌다. 

또한 민방위 날 전국화재 대피훈련에 따른 경보발생 시 관내 주요 대피시설을 중심으로한 주민대피 요령도 점검했다.

황호성 동장은 “이번 교육으로 소방안전과 관련한 주민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고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점검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송죽동, 주민행복쉼터 카페 오픈

송죽동(동장 이기생)은 안심마을 내에 위치한 주민행복쉼터 1층에 쉼터카페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카페는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운영되며 커피와 음료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또한 신중년디딤돌일자리사업과 연계하여 바리스타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참여자를 선발하여 카페 운영에 전문성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낳았다.

조영연 주민자치회장은 “쉼터 카페가 오픈하여 안심마을에 활력을 주고 지역 주민들이 부담없이 이용하는 사랑방 역할을 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연무동 마을만들기협의회 월례회의

연무동 마을만들기협의회(회장 김기승)는 지난 20일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신규위원들을 대상으로 위촉식을 개최하고, 향후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방안과 현안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동은 마을만들기사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질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2월 신규위원을 공개모집하고 관심도가 높은 회원들로 재구성했다.

김기승 회장은 “새롭게 구성된 마을만들기협의회가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따뜻하고 행복한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원2동, 안산시 해양동 벤치마킹 방문
 
조원2동(동장 김상두)은 지난 20일 지역공동체 일자리 신규사업으로 아기용품 제작 및 판매를 추진하고자 안산시 해양동을 벤치마킹했다.

안산시 해양동은 2014년 7월부터 아기용품 지원사업을 추진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안산시 공무원 중 출산을 앞둔 직원들에게도 후생복지 차원에서 아기용품을 구입해 제공하는 등 관련 사업을 주민과 직원까지 확대추진하여 좋은 성과를 내고 있었다.

해양동 관계자는 아기용품지원사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육성하여 다양한 일자리창출과 함께 지역사회 기여를 하고자 하는 계획을 밝혔다. 이어 조원2동 관계자들은 아기용품 전시장과 작업장을 방문해 사업추진 방향과 노하우에 대해 설명을 듣고 참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향후 조원2동은 일반 아기용품과 차별화된 우리나라 전통 옷감으로 제작하여 보다 의미있고 실용적인 용품으로 구성, 출산가정에 지원코자 하며 아울러 일부 제품은 시민들에게 판매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