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제4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장 선출. 운영계획 토의 등 동 소식
상태바
팔달구, 제4기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장 선출. 운영계획 토의 등 동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2.20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팔달구는 지난 19일 구청 상황실에서 팔달구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기 위원장(김해수)을 선출하고 2018년 운영계획 수립과 활동방향에 대한 토의 시간을 가졌다.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의 경우 분야별 활동보다는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권역별 활동이 중심이 되므로, 팔달구 지역회의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홍보 활동 및 공동사업 발굴을 위해 4개의 권역별 소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된 부적격사업 사전심사를 위한 한시적 위원회도 구성하였고, 구성 시 지역 균형을 위하여 당연직 위원의 소속 행정동을 제외한 나머지 행정동 소속의 위원을 추천받아 선출하였다. 
 
김해수 위원장은 팔달구 지역회의의 활발한 활동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포부를 밝힘과 동시에 본격적인 지역회의 활동에 앞서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특히, 팔달구 지역회의의 특색 활동인 『구석구석 우리동네 탐방』을 통하여 내가 사는 동네뿐만 아니라 이웃 동네 생활현장 및 취약지역을 돌아보면서 주민참여예산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서로 논의해보는 시간은 한 해 중 가장 중요한 활동이므로 많은 관심과 참여를 촉구하였다. 
 
구 지역회의 위원들이 10개동을 세심히 현장탐방한 후에 시범동을 선정하여 사업을 발굴하는 “3일간의 유람”을 토의할 다음 지역회의는 3월중 열릴 예정이다.

-팔달구, 2018년 옥외광고물 전수조사 실시

구는 관내 옥외광고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2018년 옥외광고물 전수조사’를 2월 5일부터 올 12월까지 실시한다.

전수조사는 새희망일자리 사업으로 채용된 옥외광고물 전수조사원이 직무교육을 이수하고 옥외광고물 관리시스템과 조사장비를 기반으로 현장조사를 통하여 관내 기존 옥외광고물의 허가(신고)여부 및 불법 옥외광고물 현황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추진한다.

구는 전수조사 결과를 옥외광고물 양성화와 정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안전하고 도시미관을 생각한 옥외광고물 관리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주창 팔달구 건축과장은 “이번 옥외광고물 전수조사 결과가 양성화 사업과 정비 등 일련의 후속 조치들로 이어져 이를 통해 품격 있고 아름다운 광고물로 수원을 명품도시로 만드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만1동 어르신 전입세대 복지상담 사전예약제 운영

우만1동(동장 양경환)은 올해부터 어르신 전입세대에 대해 복지상담 사전예약제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상담 사전예약제는 복지통장이 어르신 전입세대를 방문하여 복지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실시하고 필요한 복지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동은 복지통장으로부터 어르신 세대의 복지서비스 신청서를 전달받아 희망상담 일시와 방법에 따라 상담을 사전예약 방식으로 진행하고, 사례관리를 통한 방문보건서비스, 어르신 일자리 제공 서비스, 독거어르신관리사를 통한 안부확인 서비스 등 어르신들의 방임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연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양경환 우만1동장은 “고령화에 따라 어르신 세대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우리주변의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연결한 생활밀착형 복지가 필요한 시점이다.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기 어려워하는 어르신 세대를 위해 복지통장을 임명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평생 열심히 살아온 어르신들의 노고에 작은 위로라도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등동 안전마을 만들기 중간점검 추진

고등동(동장 이귀만)은 지난 19일 고등동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 중간점검을 실시하였다.

점검은 고등동 안전마을 만들기 계획의 전반적인 세부사업 진행상황을 파악하고 금년 상반기 안에 최종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기 위한 것으로, CCTV 및 보안등 설치 등 민생안전과 관련된 내용이 주요 점검사항으로 포함되어 있다.

점검한 LED보안등은 올해 1월 설치를 시작하여 수원여고 및 수원초교 주변에 총 32개소가 설치 완료되었다. LED보안등은 기존 보안등보다 효율도 높고 상대적으로 빛의 퍼짐이 적어 주민들의 빛 공해를 방지할 수 있으며, 인근 초등학교 및 여고에 설치되어 야행 통행 안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CCTV 및 행복안심등은 3월 내 설치 완료 예정이다.

이귀만 고등동장은 “이번 고등동 안전마을 만들기 중간점검은 세부 사업계획을 면밀히 검토해 목표기간 내 최종적으로 사업을 완료하기 위한 것이었다. 기간 내 완벽한 사업추진을 통해 고등동을 수원시 최고의 안전마을로 만들겠다”고 하였다.

-화서2동, 2월중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 개최

화서2동(동장 조인규)은 지난 19일 동 주민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2018년 2월중 화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를 실시하였다.

회의는 2018년 한 해 동안 복지혜택에서 소외되기 쉬운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찾아가는 따뜻한 복지 실현을 위해 협의체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오는 19일에 사각지대 발굴 및 후원자 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신경안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과 위원들은 2018년의 협의체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올 한 해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