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2018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등 동정 소식
상태바
장안구, 2018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등 동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1.1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15일부터 오는 3월 30일까지 75일간 '2018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각 동의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사실을 정확히 일치시켜 주민생활의 편익을 증진하고 행정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된다. 특히 이번 사실조사는 6월 13일에 치러지는 제7회 지방선거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더욱 철저히 진행될 예정이다.  

사실조사의 중점 추진사항은 거주사실과 주민등록 불일치 의심자에 대한 집중 조사로서, 거주지 변동 후 미신고자 및 부실신고자, 읍·면·동에 접수된 사실조사 거주불명등록 요구 대상자 등을 조사하게 된다. 특히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수원시 내 100세 이상 고령자(1917.12.31. 이전 출생자)는 250명으로 이 가운데 179명(71.6%)이 거주불명자로 등록돼 있어, 100세 이상 고령자의 거주 및 생존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 중 거주불명등록자 등 과태료 부과대상자가 자진 신고하는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금액의 1/2에서 최대 3/4까지 경감 받을 수 있다.

-구, 건축관계자 안전교육  
 
구는 최근 발생된 광교 SK Lake VIEW 오피스텔 공사장 화재사고, 인근 시군의 타워크레인 붕괴사고 등 공사장 내 안전불감증으로 발생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장안구 관내 건축공사장 시공사 및 감리자 80여명을 대상으로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건축관계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은 한국건설안전협회 부회장(경기대학교 최용화 교수)을 초빙하여「건설현장의 품질·안전관리, 아는 만큼 보인다!」를 주제로 공사용 가설울타리, 타워크레인, 호이스트(리프트카)를 안전하게 설치하는 방법 및 용접·용단작업 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해 재해발생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안전관리에 대하여 다시 한번 강조했다.

구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책임자인 현장소장 및 감리자의 확고한 안전의식과 작업 전 안전 점검 및 기본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원2동, 한일열정태권도‘사랑의 라면’기부

16일 수원시 장안구 한일열정태권도 학생들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하여 ‘사랑의 라면’40박스(2,080개)를 조원2동 주민센터에 기부했다.

이번 ‘사랑의 라면’기부는 한일열정태권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용돈을 모아 십시일반 라면을 기부했으며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라는 따뜻한 응원 메시지도 함께 보내주었다.

한일열정태권도 정지원 관장은 “나눔행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태권도장 학생들과 함께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김상두 조원2동장은 “학생들의 마음이 너무 아름답고, 정성을 모아 기부한 라면은 이웃사랑의 따뜻한 마음을 담아 관내 저소득층에게 전달해 훈훈한 정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원1동, 저소득가정 아동에 책가방 선물

조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주승훈)는 지난 16일 관내 저소득가정 중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 5명에게 책가방을 선물했다.

행사는 기초수급자 및 한부모가족 아동들이 처음 시작하는 학교생활을 밝고 씩씩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대추골 희망지킴이 사업으로 모금된 지정기탁금으로 책가방을 마련해 전달했다.

박윤범 조원1동장은 “관내 어려운 가정에 맞춤형복지를 제공하고 있는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수요자의 욕구에 맞춰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는 특화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파장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이․취임식

파장동 행정복지센터(동장 황호성)는 지난 16일 오후 6시 2층 중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장 이․취임식을 시행했다.

이․취임식은 그동안 파장동주민자치위원회를 이끌며 지역주민에게 따뜻한 봉사를 아끼지 않았던 제6대 정혜숙 위원장에게 감사패 전달식과 이임사를 시작으로 새로 취임하는 제7대 최종건 위원장의 취임사로 진행됐다.

황호성 파장동장은 “정혜숙 위원장은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파장동 주민자치위원뿐 아니라 단체들을 아울러왔고 파장동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고 감사하다.”며 “앞으로 제7대 최종건 위원장의 뛰어난 리더십으로 더 나은 파장동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종건 위원장은 “마음을 활짝 열고 손과 발을 부지런히 움직이는 봉사자의 자세로 임하겠다. 수원시가 효를 중시하는 만큼 주민들에게 경로우대사상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전임 위원장들의 활동을 거름삼아 파장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