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구, 자동차세 절세의 기회 ‘연납’놓치지 마세요등 동정 소식
상태바
장안구, 자동차세 절세의 기회 ‘연납’놓치지 마세요등 동정 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8.01.0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 장안구는 올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접수를 시작하고 대대적인 납세자 홍보에 들어갔다.

자동차세 연납은 매년 6월과 12월에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 31일까지 일시에 납부할 경우 연세액의 10%를 공제해 주는 제도로 지금과 같은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는 합법적인 절세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연납 신청은 구청 세무과로 신청하거나 지방세 인터넷 사이트 위택스(www.wetax.go.kr)나 수원시 ARS시스템(☎031-228-3651)에 전화로 직접 신청 및 납부를 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고지서는 오는 11일 이후 우편물이나 전자고지(위택스)로 과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1월 31일까지 전국 모든 은행 또는 우체국에 방문하여 납부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 및 금융결제원(www.giro.or.kr)을 통한 인터넷 납부, ARS 전화납부(031-228-3651), 신용카드, 가상계좌납부는 물론 은행 CD/ATM기에서 현금카드(통장) 또는 신용카드 납부 등 다양하게 납부 할 수 있다.

-구, 2월 1일부터 문화누리카드 발급 

구는 2월 1일부터 동 주민센터와 온라인을 통해 ‘2018년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을 발급한다고 밝혔다.

통합문화이용권은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문화복지 사업의 일환이다. 2017년까지 문화누리카드의 1인당 지원 금은 연 6만원이었으나 소외계층의 다양한 문화 향유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7만원으로 상향 조정됐으며, 2021년까지 연 10만원으로 단계적 상향될 예정이다.

수혜대상자는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 계층으로 오는 2월 1일부터 온‧오프라인 동시발급으로 가까운 동주민센터나 통합문화이용권 누리집(www.mnuri.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 발급자들도 기존카드를 사용하여 2월 1일부터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구는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어려운 관내 어르신들을 위해 지난해 11월 찾아가는 문화공연‘트롯트열창’을 개최해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도 수혜대상자들이 어려움 없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발급부터 사용처 안내까지 홍보를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조원1동 수일고 학생회, 이웃돕기 나눔

조원1동(동장 박윤범)은 수일고등학교(교장 이현석)에서 지난 8일, 동절기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맞춤형 후원물품을 전달하는 나눔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학생회 한마음 축제, 학부모 바자회, 폐지판매 및 교복 물려주기 등의 행사를 통해 모은 100만원 상당의 수익금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지난 5년간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다.

수일고등학교 학생회(회장 박예진) 16명은 SK청솔노인복지관 생활관리사와 한 조가 되어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홀몸노인 16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이불, 겨울점퍼, 동내의, 전기매트 등 총 32개의 물품을 전달했다.

박윤범 조원1동장은“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홀몸어르신들께 따뜻한 선물을 전해 준 학생들의 마음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수일고 학생들의 이웃을 생각하는 따뜻한 온기가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조원2동 겨울방학 특강 열어

조원2동 새마을문고(회장 이종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겨울방학 특강을 준비하고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새마을문고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상시 진행예정인 ‘키스 해링’을 시작으로 1월 9일 ‘요리하며 수학배우기’, 1월 16일에는 재활용품을 이용한 ‘재미있는 미술놀이’, 1월 19일은 재미있는 과학실험 ‘신비한 해파리 만들기’와 ‘신기한 자외선 구슬팔찌 만들기’ 등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강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강사들의 재능기부와 문고 회원들의 참여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특강에 참여하고 싶은 초등학생들은 조원2동 새마을문고(☎031-228-5778)로 문의 후 신청하면 된다.

조원2동 새마을문고회 이종례 회장은 “매년 진행해온 방학특강이지만 이번 겨울방학은 더욱 풍성하고 알차게 준비했다며 많은 학생들이 놀이로 과학도 배우고 책도 읽으며 다양한 경험으로 즐거운 겨울방학을 보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