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벤치마킹 등 동정소식
상태바
수원시 팔달구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벤치마킹 등 동정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7.10.2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팔달구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영흠)는 지난 27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최되는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벤치마킹에 나섰다.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는 각종 지방자치 관련 행사 및 전국 주민자치 우수사례 전시관을 운영하며, 팔달구 지동이 지역활성화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4일간(10.26~10.29) 전시관을 운영하였다.
팔달구 지동은 창룡문 일대 최장 벽화마을 조성, 시장가는 정겨운 골목길 조성 및 창작센터 개관 등 그간 다양한 사업으로 안전한 마을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 위하여 노력하여 왔는데, 금번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영흠 팔달구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 참여하고 있는 지동에 격려의 말을 전하며, 전국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수원시 주민자치센터의 향후 다양한 발전 방향과 선도적 주민자치센터 운영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보육인과 함께하는 화성 달빛동행

구는 지난 27일 팔달구 어린이집연합회(회장 송은경) 임원진을 비롯한 회원 50명과 함께 역사와 전통이 가득한 화성 성곽을 걸으며 진솔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보육인과 함께하는 화성 달빛동행 행사는 은은한 달빛이 비출 때 플라잉 수원(계류식 헬률기구)을 탑승하여 수원의 상징인 화성 성곽을 색다른 느낌으로 감상한 후 화성 성곽 주변을 직접적으로 걸어보면서 역사적인 의미를 체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다.
  또한, 행사 참석 후에는 팔달구의 어린이집 발전 및 주요 시책들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송은경 어린이집연합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좀 더 어린이집 연합회가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헬륨기구인 플라잉 수원을 타고 성곽의 아름다움을 새삼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현영진 팔달구 가정복지과장은 “늘 어려운 보육환경에서도 아이들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원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신뢰받고 안전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SOS 팔달 안전봉사단 재난대비 안전교육

구는 지난 26일(목) 구청 대회의실에서 2017년 하반기 SOS 팔달 안전봉사단 재난대비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수원소방서에서 근무하며 직접 현장에서 뛰고 있는 안영훈 강사를 초청하여 △소방안전교육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재난대비 행동요령, △생활안전행동요령 등에 대하여 교육하였다.

구는 상반기에는 단원들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시민의 범죄 예방 활동 및 참여, 범죄예방 환경설계(셉테드), 시민의 범죄예방 활동을 교육한 바 있다.
  또한, 팔달구는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구호와 지원 능력을 가진 안전 요원을 육성하여 평상시 주민 안전 지킴이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재난 발생 시 응급구호와 지원이 신속히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SOS 팔달 안전봉사단」을 2015년 6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구는 단원들의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 구민이 안전하고 안심하는 품격 있는 팔달구를 만들 계획이다.

-인계동, 하반기 합동소방훈련

인계동행정복지센터(동장 오민범)는 지난 26일 오후 2시 인계동주민센터 주차장에서 주민센터 직원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원과 민원인이 참여한 가운데 청사 내 화재 발생에 대비한 자체 소방훈련을 실시하였다.

소방훈련은 남부 119안전센터와의 합동훈련으로 이루어졌으며,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자위소방대 12명이 각자의 임무에 따라 긴급대피 및 화재진압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또한, 이번 훈련에서 자위소방대원들과 행정복지센터를 찾은 민원인들은 소화기·소화전과 소방분전반 사용법과 긴급 대피훈련을 함께하는 등 소방훈련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민범 인계동 행정복지센터장은 “적극적인 훈련 참여로 화재초기 대응 능력을 키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며, “지속적인 소방훈련과 교육을 통해 청사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매산동, 건강한 우리동네를 위한 반찬나눔 사업

매산동(동장 이영훈)에서는 지난 27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하는 건강한 우리동네 만들기 프로젝트 ‘사랑의 매산동 반찬나눔’ 사업을 진행했다.

동는 지역주민과 함께하여 건강한 매산동을 만들기 위해 월 1회 관내 음식점과 연계하여 저소득 독거 어르신, 장애인 가정 등에게 반찬을 지원하고, 지역주민 자원봉사자가 직접 방문 배달하며 어르신들과 장애가정의 안부를 확인하고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반찬나눔 후원을 위해 관내 테마거리 상인회, 매산시장 상인회, 역전시장 상인회 등 다양한 지역사회단체가 참여하였으며 지속적인 반찬 나눔 사업을 약속하였다.

박승식 매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은 “지역주민이 직접 작은 봉사에 참여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계속해서 건강한 식탁을 만들어 어르신들이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영훈 매산동장은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도 적극 후원해 주신 지역사회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며 관내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에게 지역시회가 함께 한다는 마음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우만2동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반찬나눔

우만2동(동장 박현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26일 사랑의 반찬 나눔 행사를 실시하였다.

  이날 정성을 다해 준비한 장조림, 멸치조림, 배추겉절이는 관내 홀몸 어르신과 저소득 16세대에 전달했다.
 
  김은희 우만2동 새마을부녀회장은 “작게나마 어려운 이웃에게 보탬이 되고 함께 나눌 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고 나눔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숙 우만2동장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있는 우만2동을 만드는 데는 늘 한결같이 봉사하시는 새마을부녀회 위원들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