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등 동정소식
상태바
수원시 영통구,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등 동정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7.08.18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수원시 영통구는 대형폐기물로 분류되어 유료로 스티커를 부착하여 처리되던 폐가전제품을 수거기사가 직접 방문하여 수거해 가는 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다. 

배출품목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대형가전제품과 프린터, 선풍기, 청소기 등 소형가전제품 5개 이상 동시 배출 시 무상수거가 가능하고, 서비스 이용 방법은 전화로 국번없이 1599-0903, 홈페이지 www.15990903.or.kr, 카카오톡 진구찾기(ID 폐가전무상방문수거)를 통해 방문서비스를 예약하면 된다. 

콜센터 운영시간은 평일(월 ~ 금) 8시에서 18시, 토ㆍ공휴일은 8시에서 12시까지이고, 수거차량 운영시간은 평일 및 공휴일 8시부터 18시까지이며, 매주 일요일, 1월1일, 근로자의 날, 설ㆍ추석연휴는 휴무일이다. 

이상훈 영통구청장은“무상 방문수거 사업을 통해 폐가전제품의 배출 편의성을 높여 무단투기를 방지하고, 철을 비롯한 다량의 금속을 함유하고 있는 자원의 재활용 활성화로 환경보호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구, 장애인전용 주차 배려문화 정착에 앞장 

구는 최근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주차위반 행위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를 근절하기 위한 적극적인 계도와 장애인자동차 표지 교체 추진을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주차위반 적발시 과태료가 부과됨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민의 주차위반 행위가 근절되지 않아, 관내 동 주민센터와 다중이용시설 등 관련 민원이 주로 발생되는 10여곳을 방문하여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에 대한 올바른 관리를 당부했다.

또한, 기존‘장애인자동차표지’를 발급받아 사용 중인 사람들은 8월말까지 새로 발급되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로 교체해야 함에 따라, 이에 대한 안내도 함께 진행했다.

이달 말까지 홍보와 계도기간을 거친 후, 다음 달 1일부터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기존 자동차표지를 부착한 차량이 주차할 경우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할 예정이다. 

이동숙 사회복지과장은 “적극적인 시민 홍보와 계도 활동을 통해 주차위반 행위를 방지하고 장애인 자동차 주차가능 표지 전면 교체 기간에 개인별 교체 안내문 발송 등 홍보활동을 통해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장동, 전통주 담그기 체험교실 참여자 모집

태장동 주민센터(동장 윤응로)에서는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쌀로 전통주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단양주·이양주·과일주 담그기로 2017년 9월 6일,13일,20일 3회에 걸쳐 운영되며, 태장동 주민커뮤니티센터 3층에서 진행된다.

완성된 전통주는 개인 소장 뿐만 아니라 관내 경로당에 전달되고, 주민자치 박람회에 출품될 예정이다.

윤응로 동장은“이번 전통주 담그기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통문화를 전파하고 완성된 전통주는 관내 경로당에 전달하는 둥 마을공동체의 화합 도모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집기간은 8월 16일 ~ 25일까지이고, 관내에 거주하는 주민대상으로 참여자 부담금은 10,000원(재료비 별도, 선착순 접수)이며, 자세한 내용은 태장동 주민센터 주민자치담당자 (☎228-8394)로 문의하면 된다.
     
-광교2동, 인기만점 동화구연 특강  

광교2동 새마을문고(회장 이승혜)는 지난 17일 관내 유아~초등학생 저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새마을문고 방학 일일특강을 실시했다.   

‘무지개물고기’ 동화책 한권을 주제로 한 이번 특강에서는 새마을문고 회원이 재능기부로 나서 동화구연과 함께 독후활동이 진행되었다.

 푸른 바닷 속에 살고 있는 물고기 한 마리의 이야기로, 파랑과 초록, 자줏빛 비늘 사이사이에 은빛 비늘을 가지고 있는 무지개 물고기의 고민을 함께 듣고 소통하며 해결해 보는 시간으로 진행되어 아이들은 더욱 눈을 반짝이며 귀를 쫑긋 세웠다.  

이승혜 새마을문고 회장은 “동화는 아이들에게 내적, 외적 성장을 도와주고, 무한한 상상력과 즐거움 불어 넣어준다.”면서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다양한 새마을문고 방학특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매탄2동, 상습무단투기지역 주민 협조문 배부

매탄2동(동장 정현철)은 18일 매탄2동 관내 상습무단투기지역을 대상으로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 실현을 위한 주민협조문 배부를 실시했다.
 
이번 협조문 배부는 상습적이고 고질적인 무단투기지역을 선정,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에 대한 주민협조문에 무단투기로 인한 쓰레기사진과 이를 청소하는 청소관계자 사진을 함께 실어 인근 집집마다 배부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매탄2동은 단독주택 위주의 주거형태 특성상 주택 대문 앞·전신주 주변에 쓰레기가 배출되고 있어 쓰레기 혼합배출, 종량제 봉투 미사용 등 무단투기로 인한 쓰레기 감량과 도시환경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현철 매탄2동장은“일부 주민들의 무분별한 쓰레기 투기와 혼합배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민 계도 차원의 다양한 홍보방법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