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주민참여예산‘홍보 캠페인 방안’논의 등 동정소식
상태바
수원시 팔달구 주민참여예산‘홍보 캠페인 방안’논의 등 동정소식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7.04.13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팔달구 주민참여예산‘홍보 캠페인ⓒ경기타임스

[경기타임스] 수원시 팔달구는 지난 12일 구청 상황실에서 2017년 주민참여예산 2차 지역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 캠페인 일정과 관내 1개동을 선정하여 탐방 및 설명회를 개최하는 우리 동네 3일간의 유람 일정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명란 위원장은 “지난 두 달 동안 주민참여예산 발굴 현장답사와 찾아가는 예산제안 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에 최선을 다해왔다. 앞으로도 홍보 캠페인과 우리 동네 3일간의 유람 활동을 통해 더욱더 다양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차후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팔달구 지역회의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 위택스(wetax) 교육 실시

구는 지난 12일 개인지방소득세 납부 편의성 홍보 및 전자신고납부 활성화를 위해 관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시설장 130명 대상으로 위택스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매월 사업장에서 근로소득세 10%를 구청에 신고 납부하는 특별징수분 지방소득세를 은행방문 없이 간편하게 납부하는 위택스 전자신고납부 시스템을 홍보하고 위택스 사용절차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택스 시스템은 2009년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나, 팔달구 2016년 개인지방소득세 자진납부 현황을 보면 전체의 57% 해당하는 납세자가 수기납부서를 통해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팔달구는 수기납부하고 있는 사업장을 방문하여 직능단체별 교육, 간담회 등 행사에서‘위택스 전자신고납부’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인수 세무과장은 “지방세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는 위택스(www.wetax.go.kr)를 많은 납세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 어린이집 원장에‘아이가 행복한 보육환경’교육

구는 지난 12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 140여명을 대상으로 ‘아이가 행복한 보육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3월부터 변경된 2017년 보육사업지침, 재무회계규칙 등에 관한 설명에 이어, 수원서부경찰서에서 방문하여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맞춤형 보육 시행이후 보육시간에 대한 운영 방안, 변경된 재무회계규칙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궁금한 점을 해결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구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하반기 원장교육 뿐만 아니라, 보육교직원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매교동,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다독상 시상식 개최

벚꽃이 아름답게 핀 지난 12일, 매교동 새마을문고(회장 박인자)에서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다독상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행사에서는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딸기잼과 비누를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를 돈독히 하고 추억을 쌓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독서를 많이 한 어린이에게 다독상을 시상하여 어린이들이 독서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장려하였다.

박인자 새마을문고회장은 “가족과 함께 하는 행사를 통해 어린이들의 정서 함양과 독서 문화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마을을 위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열어 살기 좋은 매교동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화서1동, 어려운 이웃 반찬 나누기 행사 추진

화서1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주옥경)는 지난 12일 회원들의 정성을 모아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누어 줄 반찬 만들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반찬 나누기 행사에는 화서1동 새마을부녀회원 10여명이 아침 일찍부터 정성스럽게 만든 총각김치, 오이소박이, 마늘쫑무침, 무장아찌, 버섯볶음 등 밑반찬을 관내 독거노인 및 한부모가정 15세대에 전달하였다.

반찬을 전달 받은 김홍 씨(80,남)는 “바쁜 와중에도 매번 정성스레 만든 반찬을 나누어주는 부녀회원들에게 정말 고맙다. 이번 달에도 맛있는 반찬과 김치를 먹을 수 있어 몸은 물론 마음도 든든하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주옥경 새마을부녀회장은 “비록 몸은 힘들지만 외롭게 식사를 하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어 우리도 행복하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반찬 나누기 행사를 통해 돌봄이 필요한 이웃들과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만1동,봄의 상큼한 입맛을 돕는 사랑의 열무김치 전달

우만1동 새마을부녀회(회장 노재분)는 지난 12일 벚꽃향기가 가득한 당산어린이공원에서 생활이 어려운 홀몸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 60세대에게 정성껏 담근 사랑의 열무김치를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노재분 새마을부녀회장은 “소박한 반찬에도 기뻐하시는 어르신들을 보니 뿌듯하면서도 더 자주 이런 행사를 마련하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다. 오늘 마련한 열무김치로 어르신들이 입맛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만1동 새마을부녀회에서는 훈훈하고 정감이 있는 살기 좋은 우만1동을 만들기 위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행사를 앞으로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궁동, FIFA U-20 월드컵 손님맞이 일제 대청소

행궁동(동장 이장호)에서는 지난 12일, 4월중 통장협의회 월례 회의를 마치고 FIFA U-20 월드컵 손님맞이 일제 대청소를 실시하였다.

행궁동에서는 단체별 환경정비 지역을 지정하여 12개 단체에서 매월 1회 담당 구역을 정비하고 있으며, 이번 청소에는 통장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방위협의회 등 5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날은 이동 인구가 많은 장안문에서 팔달문까지의 양쪽 노선을 2개조로 나누어 이면도로 일대의 생활쓰레기와 담배꽁초 등을 집중 수거하였다.

또한, 불법 전단지·벽보·현수막 등을 제거하고 올바른 폐기물 배출 방법에 대한 홍보도 병행하였다.

이장호 행궁동장은 “바쁘신 일정 속에서도 대청소에 참여해 주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FIFA U-20 월드컵 경기 중 10경기가 수원에서 열리는 만큼 수원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깨끗하고 깔끔한 인상을 심어주어 다시 찾고 싶은 수원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