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회복적생활교육 ․ 생명존중교육 직무연수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회복적생활교육 ․ 생명존중교육 직무연수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6.08.0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일부터 5일까지 ‘회복적생활교육 1기 직무연수’와 ‘생명존중교육 3기 직무연수’를 각각 실시한다.

회복적생활교육 1기 직무연수는 교육지원청별 회복적생활교육 연구회 및 네트워크 소속 교원이나 회복적생활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원 등 초·중등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3개 권역별 지정장소에서 진행된다.

직무연수 주요 내용은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생활교육의 이해, ▲회복적 질문, ▲공동체 약속 세우기, ▲신뢰서클의 기획과 운영, ▲문제해결 서클의 이해와 활용, ▲회복적 학급운영 로드맵, ▲나의 회복적 학급/학교 만들기 실천 계획 공유 등이다.

생명존중교육 3기 직무연수는 비폭력대화교육연구회 또는 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네트워크 소속 교사나 전문상담사, 생명존중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나 전문상담사 등 초·중등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2개 권역별 지정장소에서 진행되며, 직무연수 주요 내용은 ▲생명의 존엄성과 생명감수성, ▲생명체계의 위기와 성찰, ▲일상에서 생명감수성 기르기,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 ▲학급 생명존중 평화교육 실천 계획 세우기 등이다.

회복적생활교육은 응보적인 학생 생활지도에서 벗어나 바람직한 관계 회복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학생 생활교육 패러다임이며, ‘생명존중교육’은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고 생명윤리의식과 생명감수성을 형성해 생태적 평화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한 가치교육이다.

회복적생활교육과 생명존중교육은 존중과 배려의 평화로운 학급공동체 문화와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주춧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회복적생활교육 직무연수와 생명존중교육 직무연수는 강의 중심의 이론교육을 최소화하고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고 공유하며 그 결과를 자신의 학급과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실행학습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나아가 연수 종료 후 교사들의 자발적인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연계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덕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직무연수에서 “이번 직무연수를 바탕으로 학생생활교육 역량을 강화하여 존중과 배려의 평화로운 학급문화, 나아가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8월 8일부터 8월 12일까지는 초·중등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2기 회복적생활교육 직무연수 와 4기 생명존중교육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9월 26일부터 9월 30일까지는 초․중등 교감 100명을 대상으로 한 3기 회복적생활교육 직무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