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농경지 토양분석 서비스 무료 제공
상태바
수원시, 농경지 토양분석 서비스 무료 제공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5.04.2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소비자 맞춤형의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관내 농경지를 대상으로 토양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작물별로 토양과 기후 특성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알맞은 양의 비료를 공급해 주기 위한 것이다. 작물 수량을 안전하게 유지하면서도 수확 후 토양에 남는 성분을 없게 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생산비를 줄임으로써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농업기술을 실천할 수 있다.

토양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저투입 시비관리로 경제적이면서도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토양뿐만 아니라 하천에 유입되는 화학비료 또한 막을 수 있어 생태환경 보전에도 이바지하게 된다. 

토양분석 항목은 pH, EC, 양이온,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등이며 토양분석 후 검정결과를 농업토양환경정보 웹서비스 DB화 구축하며 이에 따른 토양관리 비료사용처방서도 발급한다. 

토양시료채취 방법은 작물 심기 전 또는 작물 수확 후에 실시하여 채취방법은 표면의 흙을 약간 긁어내어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15㎝깊이까지 균일한 부피의 흙을 5~10개 지점에서 채취한다.  

토양분석을 의뢰코자 할 때에는 흙을 채취한 후 영농정보(성명, 작물명, 지번 등)을 기입한 후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로 제출하면 시료 접수 후 2주 후에 토양검정 처방서를 받아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031-228-2573)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