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평생학습관,40대 이상 ‘뭐라도학교’ 개설
상태바
수원시평생학습관,40대 이상 ‘뭐라도학교’ 개설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5.03.1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평생학습관, 월담 포스터ⓒ경기타임스

"3월부터 기획강좌 월담, 인생수업 2기, 우리들교실, 개교식 등 다양한 교육과 행사가 열린다”

수원시평생학습관은 100세 시대 40대 이상 중장년층을 위한 배움과 활동, 도전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베이스캠프 “뭐라도학교”를 개설한다.

정성원 관장은 “학습관이 시니어들의 많은 문제를 누군가 해결해 줄 수 없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니어 스스로 해보겠다는 의지를 복 돋아 그런 의지를 구체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서 시니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뭐라도학교 사업의 핵심은 연령대의 특성과 지향에 맞는 강의 배치가 아니라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의지와 토대를 만들어주는 중장년층의 베이스캠프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뭐라도학교는 제2의 삶을 위한 건강한 학습, 학습을 통해 연결된 동료, 가치와 취향에 따라 어울리는 모임,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 활동,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위한 시니어들의 베이스캠프입니다. 2014년 진행한 인생학교 1기 수료생이 중심이 되어 지난 8월부터 5개월의 TF를 활동을 통해 구성되었고, 한 개의 프로그램이 아닌 단계별 교육과 다양한 커뮤니티로 구성됏다.

큰 단위로 기본클래스, 전문클래스, 창작클래스로 나뉘며, 세부 과정에는 기본클래스 <인생수업>과 전문클래스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사회공헌 아카데미>, <시니어 전문강사 양성과정>, <우리들교실 강사 워크숍>이 있고, 창작클래스에는 <기획강좌 월담>, <우리들교실>, <커뮤니티> 등이 있다.
    
이중 창작클래스 <월담>은 중장년층의 관심 주제를 가지고 매월 열리는 기획강좌로, 첫 강좌로 3월 18일 오후 3시, 수원시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죽음학 전도사인 정현채 교수(서울대병원)를 모시고 “죽음은 벽인가, 문인가? 영화를 통한 이해” 강연을 진행한다. 이날 강좌는 웰빙(Well-being) 열풍에 이어 아름다운 죽음을 준비하는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왜 죽음을 이야기해야 하는지’, ‘죽음교육이 얼마나 절실한지’ 영화 속 죽음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4월에도 인문학자 김경집 교수의 중년수업 <나이 듦의 즐거움>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특히 4월부터 시작하는 인생수업 2기는 뭐라도학교 정규과정으로 100세 시대 인생 후반전을 의미 있게 준비하는 인생설계 교육이다. 평생교육, 시니어, 사회공헌 분야의 우수한 강사진과 강의와 워크숍, 현장 사례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40대 이상 인생 후반부 의미 있는 활동을 모색하거나 삶을 전환하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수료 후 뭐라도학교 정회원 가입 자격 부여 및 우리들교실 강좌 개설 기회, 지속적인 커뮤니티 연계 활동 및 창업 노하우 등이 제공된다. 참가 신청은 3월 20일까지 수원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구글 또는 이메일 접수를 받고 있으며 전화인터뷰로 참가자를 선발하게 된다.

그 밖에도 뭐라도학교 회원들이 여는 창작클래스 <우리들교실>에서는 <영상으로 쓰는 앨범 My Story>, <인생상담소>, <나의 브랜드 명함 만들기>, <나를 찾아 떠나는 특별한 休 여행>, <정원이야기>, <초보자도 따라하는 중국어 배우기>, <발효청 만들기>, <가계부에서 시작하는 꼼꼼한 소비생활 배우기>, <재미나는 종이접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4월부터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뭐라도학교 카페(http://cafe.daum.net/3rd-Age)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공식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뭐라도학교를 대내외적으로 소개하고 축하하는 자리를 갖고자 오는 3월 25일(수) 오후 3시, 수원시평생학습관 2층 영상강의실에서 개교식을 개최한다.

주요행사로 뭐라도학교 사업 소개와 사업단 소개, 축하공연, 이그나이크로 보는 ‘뭐라도 배웁시다’ 등이 열리며 누구나 참석가능하다. 개교식을 참석하시는 분들에게는 회원들이 정성스럽게 준비한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뭐라도학교는 제2의 삶을 위한 건강한 학습, 학습을 통해 연결된 동료, 가치와 취향에 따라 어울리는 모임,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 활동,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위한 시니어들의 베이스캠프입니다. 두렵지만 ㅅ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신청은 수원시평생학습관 방문 또는 홈페이지(https://learning.suwon.go.kr/)에서 하면 된다.(문의 070-4477-65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