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적기 출생신고로 주민등록번호 갖춰야 접종 가능’안내
상태바
용인시,‘적기 출생신고로 주민등록번호 갖춰야 접종 가능’안내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5.01.1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아이 예방접종 기록, 스마트하게 관리하세요"

용인시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14종(BCG(피내), B형간염, DTaP, IPV, DTap-IPV, MMR, 일본뇌염(사백신,생백신), 수두, Td, Tdap, 뇌수막염,폐렴구균,A형간염(5월부터 지원예정))에 대해 보건소 및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무료접종을 위해서는 적기(생후1달 이내) 출생신고로 13자리 주민등록번호를 갖추어야 한다. 2015년부터는 7자리 신생아 번호로는 위탁의료기관에서 비용 상환을 받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접종기록 전산 등록도 불가능하므로 불가피한 사정으로 출생신고 지연(2개월 이상)시에는 보호자가 주소지 보건소를 방문, 관리번호를 발급받아 접종해야한다.
 
지정 의료기관이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록을 전산 등록하는 병․의원으로서 전산 등록된 기록은 영구히 보관되며,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산에 등록 누락된 접종기록은 아기접종수첩을 확인, 해당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고, 만약 폐업기관인 경우 아기수첩을 가지고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면 확인된 접종기록에 대해 전산등록이 가능하며, 이렇게 전산으로 관리된 접종기록은 추후 아기수첩 분실 시에도 외국유학 등 아기접종기록 증명서 필요시 유용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정 의료기관 검색 등 관련 문의는 관할 보건소 및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고, 스마트폰 어플 ‘예방접종도우미’를 다운로드하면 실시간으로 검색이 가능하므로 적기 출생신고를 통해 소중한 아기의 접종기록을 스마트하게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의: 처인구보건소 031-324-4918, 기흥구보건소 031-324-6971, 수지구보건소 031-324-89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