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경기의정연구센터, '폐지'될까?
상태바
경기도의회 경기의정연구센터, '폐지'될까?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11.19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의정연구센터가 폐지될 전망이다.

경기의정센터는 경기도의원 보좌관제 편법 도입 논란을 빚어왔었다.

센터는 의회 상임위별 배치 입법조사관과 역할 중복돼 왔기때문에 소규모 의정팀을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재 의정연구센터는 2013년 4월 설립됐다.

이곳에는 석사학위 이상 연구원 24명이 근무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가운데 20명은 도의회 11개 상임위원회에 2명씩 배정됐다.

2명은 상임위를 특정할 수 없거나 다수의 상임위에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의회는 편법 논란에도 불구하고 도가 편성하지 않은 의정연구센터 운영비를 2013년 16억7천만원, 올해 12억원 임의 증액했다.

도는 내년도 예산안에도 의정연구센터 운영비를 반영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도의회의 임의 증액이 어렵게 됐다. 

의정연구센터 연구원과 같은 역할을 하는 입법조사관이 내년부터 도의회 상임위원회에 배치되기 때문이다.

도는 11개 상임위원회별로 1명씩 입법조사관(일반임기제)을 선발하기로 하고 19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입법조사관은 행정 6급 상당의 대우를 받아 석·박사급이 다수 지원할 것으로 도는 예상했다.

도 관계자는 "의정연구센터 연구원과 상임위원회 입법조사관의 역할이 중복된다"며 "게다가 의정연구센터는 설립 목적을 벗어나 도의원 홍보에 열을 올린다는 비난이 많았던 만큼 존폐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개발연구원을 소관하는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은 "의정연구센터를 폐지하고 과거처럼 소규모의 의정지원팀을 운영하는 방안을 경기개발연구원 측과 협의하고 있다"며 "의정지원팀은 도의회에서 요청하는 용역 등 연구업무만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