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외국어교육연수원, 제6회 외국어교육학술세미나 개최
상태바
경기도외국어교육연수원, 제6회 외국어교육학술세미나 개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10.3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외국어교육연수원(원장 조병하)은 11월 11일'Redesigning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for the Korean English Classroom' 주제로 <제6회 외국어교육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도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교사들의 현장 수업 혁신을 위한 교수-학습과정 및 구체적 지도방법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이번 세미나에는 주한미국대사관 공보담당관, 주일대사관 공보문화원장, 외국어 관련 학자, 교수, 교사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한다.

세미나 기조연설은 주미대사관 교류`동문 담당관 Robert Richard 박사의 ‘한국 영어교육의 방향’ 이란 주제로 이루어지며, 외국어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재해석을 위한 정책적,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예정이다. 

영어는 과업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이론적 정립 및 수업적용에 초점을 둔 주제 강연이 숙명여대 Matthew Walker 교수 및 경북대 Andrew Finch 교수에 의해 이루어지며, 현장교사들의 다양한 수업 및 평가 방법에 관한 강의도 있을 예정이다.

중국어는 에피소드를 통한 중국문화의 특성 이해 및 의사소통 능력향상 방안이란 주제로 가톨릭대 박종환 교수의 강의를 비롯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스마트교육 및 활용방안, 학생들의 체험 및 논술 지도 등 중국어 지도 방법에 관한 강의도 있을 예정이다. 

일본어는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장 사토마사루의 특강을 통해 한일 문화교류의 현실과 개선방향 고민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대 이와마아키코 교수의 일본어 회화능력신장에 관한 이론적 탐색과 현장교사들의 톡톡 튀는 모둠별 수업사례 및 동영상 자료, 교과 통합 진로교육에 대한 사례중심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이 외에도 2014년 초등교사 드라마 연수팀의 영어뮤지컬, 수원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의 일본어 연극, 중국전통 악기 ‘얼후’와의 만남, 경기도 T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앙상블의 가을 콘서트 등 참가자들에게 따뜻하고 훈훈한 심적 힐링을 전도해 줄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대강당 로비에서는 2014 초`중등교사 영어심화과정 위탁기관의 교육과정 소개 및 학습 자료 전시, 현장교사가 실천한 중`고등학교 영어 독서교육 우수자료 등 다양한 교육자료와 우수사례 등이 소개된다.

이재정 교육감은 윤기현 외국어교육 담당 장학관 대독 인사말을 통해 “학생들에게 세계시민의 소양과 역량을 길러주는 것은 외국어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며 학술세미나도 이러한 노력의 한 과정”이라고 전했다.

조병하 원장은 “이번 학술세미나는 외국어교육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모색하고 최근 외국어교육의 동향 파악 및 정보교류를 통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