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내년도 어린이집 보육료 빼도 9천억원 부족"
상태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내년도 어린이집 보육료 빼도 9천억원 부족"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10.31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30일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누리과정의 어린이집 보육료를 편성하지 않아도 9천억원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이날 오후 수원 경기도교육연구원 강당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와 가진 '참교육실천 경기교육감과의 토크콘서트'에서 "교부금이 전년보다 6천억원 적게 내려와 전체적으로 (재정이)1조4천억원 부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내년에 도교육청이 편성해야 할 누리과정 사업비 가운데 어린이집 보육료는 5천670억원으로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많다.

유치원까지 합친 누리과정 부담액은 1조460억원으로, 올해 9천95억원(유치원 4천722억원·어린이집 4천373억원)보다 1천365억원 늘었다.

이는 올해까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던 어린이집 만 3세의 누리과정 예산이 내년부터 시도교육청 몫으로 할당됐기 때문이다.

예산편성 문제로 팽목항 방문 일정까지 취소한 이 교육감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취임 후 최대 고민"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교사연구년제와 관련해서는 "연구월을 줄 지, 연구주를 줄 지 개선방안을 근본적으로 강구하겠다"고 했고, 기간제 교사 문제 등에 대해서도 "앞으로 비정규직은 더는 늘리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핵심공약인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해서는 각 교육지원청에 교육자원을 총괄하는 교육봉사센터를 설치하고 지역민이 참여하는 협동조합 설립도 돕겠다고 설명했다.

협동조합 사례로는 2∼3개 시군에 걸쳐 운영하는 스쿨버스 협동조합, 교복구매나 헌옷교환 협동조합 등을 들었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논란에 관련해서는 '태어나지 않아야 할 아이가 태어났다'는 유인종 전 서울시교육감의 말을 인용하면서 "원천적으로 만들지 않았어야 하는 학교"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자사고를 새로운 모델로 만들지 못한 책임은 교육청에도 있다"며 "비판이 있지만, 교육부의 의견을 받아들여 재지정한 것은 다시 한번 기회를 만들어보자고 어려운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수업시수 확보 차원에서 시행하는 8교시 수업에 대해서는 "모두 편법이며 비교육적이고 반교육적이다"고 말했다.

가장 힘든 때가 언제였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국회의원"이라며 "정치는 결국 타협인데 타협을 하려면 결국 최선이 아닌 차선이나 최악을 선택하게 된다"고 회고했다.

토크콘서트에는 전교조 경기지부 소속 교사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