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경기도형 일반고 살리기 시동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경기도형 일반고 살리기 시동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09.23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이 일반고 지원을 강화하되 학교별 교육역량을 평가해 예산을 차등 지원하는 내용의 '일반고 살리기 정책'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지원계획'을 마련, 19일부터 24일까지 네 차례 학교장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종전 교육부 창의경영학교 사업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사업으로 통합하는 방식으로 일반고 지원 예산을 집중 배정한다.

올해의 경우 351개 일반고 가운데 혁신학교, 창의경영학교 등을 제외한 303개교가 학교당 1천만∼7천500만원씩 모두 140억원의 학교운영비를 지원받았다.

모든 학교를 같은 출발선상에 놓을 목적으로 종전 교육부·도교육청 재정지원사업과 중복되는 학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했다.

올해 지원한 예산의 학교별 교육역량 강화 기여도 평가를 내년도 예산지원계획에 반영, 평가결과에 따라 예산을 차등 지원할 방침이다.

12월로 예정된 평가는 학력 향상이 아닌 수업과 평가의 개선,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소통 문화 등에 집중된다.

예산 지원도 선택과목, 진로집중과정, 교과클러스터 등 학생 중심 교육과정 특성화와 다양화를 중심으로 확대된다.

지원된 예산은 교육과정과 연계되지 않은 방과 후 학교 활동에는 사용할 수 없다.

특히 수강생 5명이라도 소인수 과목을 개설하는 등 학교 내 과목 선택권을 확대, 학생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선택학습을 지원하겠다는 설명이다.

'잠자는 학교'라는 오명까지 얻는 등 일반고 위기론이 확산된 상황에서 '혁신학교 일반화 정책'과 함께 마련한 '경기도형 일반고 살리기 모델'의 밑그림인 셈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계획과 현장의 정책 제안을 토대로 10∼11월 '2015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추진계획 종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종합안에는 일반고 예산지원 확대, 학급당·수업당 학생 수 감축, 학생 배정 및 전편입학제 개선, 일반고 교원인사 개선 및 전문 역량 제고, 자사고·특목고 지도·감독 강화 등 구체적이고 광범위한 방안이 담긴다.

도교육청 교육과정지원과 방용호 장학관은 "교육역량이 우수한 학교란 학교 구성원이 서로 지지자가 돼 함께 배움을 키우고 성장하는 학교,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은 안전한 학교를 의미한다"며 "학교문화, 수업방법, 평가방식의 전환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