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수지구보건소,‘푸름이 건강 어린이집’운영
상태바
용인시 수지구보건소,‘푸름이 건강 어린이집’운영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4.09.1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수지구보건소,‘푸름이 건강 어린이집’운영ⓒ경기타임스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지난 7월, 8월 영유아 건강씨앗 뿌리기 일환으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영유아 대상으로 ‘찾아가는 푸름이 건강어린이집’을 시범사업으로 운영했다.
 
국민건강 영양조사 통계에 의하면, 청소년 비만은 1998년부터 2005년까지 7년간 약 2배 증가했으며, 이는 열량 섭취는 증가한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 신체활동 및 체육시간 부족 등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성장기 아이들의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한 과도한 영양공급은 소아비만을 낳고 성인비만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유아기 시기의 올바른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에 따라, 수지구보건소에서는 원아들의 영양상태, 식습관 등 실태를 파악해 해당 보육환경 및 여건에 맞게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들에게 건강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지도방법을 교육해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컬러 푸드의 이해 ▲식품구성 자전거를 이용한 식품섭취의 중요성 ▲비만예방을 위한 식품선택법 등 주제에 맞추어 워크북(work book)과 교구를 활용, 대상자들의 관심을 증대시켰다. 또한, 가정통신문 및 교육 홍보물을 전달하여 가정과 연계지도가 될 수 있도록 했으며, 3회 차 수업으로 구성된 성장호르몬을 자극하는 키 쑥쑥 성장발달 체조를 통해 아동들의 비만을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된 ‘푸름이 건강 어린이집’은 영유아 보호자, 어린이집 관계자들의 호응도와 만족도가 높아 내년에는 보육시설 조리사 및 보호자까지 참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수지구보건소 건강증진팀 324-8922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