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임대주택 3만호 공급"약속 공약 발표
상태바
김상곤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임대주택 3만호 공급"약속 공약 발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04.0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거·부동산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무상버스'와 '혁신대학 네트워크 구축', '앉아가는 아침' 등 복지·교육·교통 정책에 이어 네 번째다.

김 전 교육감은 "새누리당 인사들이 말하는 허황한 대박 약속 대신 땅과 집을 희망의 원천으로 만들고자 제대로 된 주거·부동산정책을 펴겠다"고 말했다.

우선 "서민 주택의 전월세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은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임기 중 2만호의 공공 임대주택과 1만호의 민간참여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제시했다.

세입자들이 이사할 때 보증금을 제때 반환받지 못하는 어려움과 전월세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전월세 보증금지원센터와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송파 세 모녀'처럼 긴급 상황에 처한 주민이 6개월간 마음 놓고 숙식을 받을 수 있는 긴급구호주택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학생, 독신여성, 홀몸 거주 어르신,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특수 공공주택 공급과 중산층 어르신을 위한 실버타운·실버레저타운 개발도 제안했다.

수명이 남은 건물을 전면 철거해 개발하는 '뉴타운 방식'에서 벗어나 점진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벌이겠다고 구상도 소개했다.

이를 위해 오래된 아파트의 노후 배관 교체 사업을 지원해 '녹물 없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김 전 교육감은 "부식에 약한 아연도 강관으로 수도 공동배관을 시공한 1994년 이전 준공 아파트가 43만호로, 수질 불량과 누수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도 지역개발기금 융자로 '배관교체 할부금' 항목을 관리비에 추가해 별도 징수하면 주민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기북부의 남북한 접경지역을 투기가 발붙이지 못하는 '친환경교육전원도시'로 개발할 것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제안한다"면서 "중앙정부와 도, 시군지자체의 협력사업으로 추진해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의 공천룰과 최근 지지률 하락과 관련해서는 "공천방식은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당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며 "현재 나타나는 지지율이 저에 대한 지지도라고 생각하지만 도민과 삶의 이야기를 나누면 (앞으로는)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