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증서전달 ‘원조 받던 코리아, 남미 지원 팔소매 걷어
상태바
경기도, 증서전달 ‘원조 받던 코리아, 남미 지원 팔소매 걷어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03.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남미 국가 교육사업 지원에 팔소매를 걷어 붙였다.

아르헨티나를 방문한 김문수 경기지사는 현지시간 30일 부에노스아이레스 쉐라톤호텔에서 루이스 스카소 OEI(이베로아메리카 교육과학문화기구) 국장과 면담하고, 남미지역을 돕는 4만 5,000달러의 증서를 전달했다.

1945년 설립된 OEI는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이 모여 만든 난민퇴치 국제협력 기관으로 브라질 파라과이 등 22개국으로 이뤄져 있다. 주요사업은 라틴아메리카 지역 학생들을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루고 나아가 문명퇴치에 기여코자 노력하고 있다.

OEI의 구체적 프로젝트에는 ‘배움을 위한 빛(Light for Learning)’ 등 교육지원이 있고, 원주민(인디오 등)과 흑인 등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태양열 등) 이용 전기시설 구축 및 컴퓨터 설치 지원 등이 있다.

도는 OEI를 통해 중남미 지역의 교육분야 원조사업에 참여하게 되며 이번 증서전달 예산으로는 온두라스 학교 시설 지원이 이뤄진진다. 

지원을 받는 6개 지역의 온두라스 학생들은 이날 동영상을 보내와 경기도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해 경기도 대표단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다.

스카소 OEI 국장은 “배가 고파 아르헨티나로 농업이민을 왔던 궁핍한 코리안들이 이제 우리를 돕게 됐다”며 “폐허였던 코리아에 지난 60여년간 무슨 일이 있어서 이렇게 성공했는지 우리가 배워갈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이에 김 지사는 “미국도 유럽도 아닌 코리아가 자신들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하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줘야할 것”이라며 “가난했던 코리아가 전세계로부터 받았던 도움을 잊지 않고 남미도 언젠가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