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보건소-건강증진센터, ‘정신장애인 가족모임’실시
상태바
화성시보건소-건강증진센터, ‘정신장애인 가족모임’실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02.2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보건소ⓒ경기타임스

화성시보건소와 화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조현병, 기분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매월 ‘정신장애인 가족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정신장애인의 가족은 정신질환에 대한 부담에도 불구하고 치료와 회복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가족들이 협력자가 되어 치료에 개입할 경우, 정신질환의 재발률은 1년 동안 40~53%에서 2~23%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화성시보건소에서는 정신질환의 재발과 입원률을 감소시키고, 재활의 과정에 가장 중요한 협력자이며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정신장애인 가족모임’을 통해 정신과 약물에 대한 교육, 정신질환 및 증상을 이해하기위한 전문의 특강, 재활을 위한 사회복귀시설 기관견학, 질환에서 회복된 사람들의 경험담 청취 등 다양한 주제를 공유하고 있다.
 
한 참여자는 “가족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몫이 어떤 것들인지 알게 됐고,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끼리의 공감대가 형성으로 정신장애인의 가족들이 대상자를 돌보며 생기는 고충들을 허물없이 터놓고 말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정신장애인 가족모임’은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월 1회, 화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 향남본소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가족모임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화성시보건소 재활보건(031-369-6244) 또는 화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031-8015-2766)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