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이천∼오산 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무산
상태바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이천∼오산 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무산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4.01.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이천∼오산 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경기타임스

"도로가 건설되면 백두대간 한남정맥과 무봉산의 자연환경이 파괴됩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한 구간인이천∼오산 민자고속도로(31.34㎞, 왕복 4차선) 건설을 위한 공청회가 또 무산됐다.

이날 공청회는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이천광주고속도로㈜는 7일 오전 용인시 처인구청 강당에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를 개최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국토부 등은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한 구간으로 건설 예정인 이천∼오산구간 노선을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이었다.

주민들은 그러나 환경영향평가 초안도 공개하지 않은 채 부실하게 공청회를 진행하려 한다며 반발, 지난달 1차에 이어 이날 공청회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참석자들은 "환경영향평가서도 공개하지 않고 이미 결정된 노선을 A4용지 한 장으로 설명하려는 저의가 정말 의심스럽다"며 "백두대간 한남정맥을 훼손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주민 강호창씨는 "도로계획선을 일방적으로 결정해놓고 추후 통보하는 형식의 공청회를 개최하려 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이라며 "도로가 건설되면 백두대간 한남정맥과 무봉산의 자연환경이 파괴되기 때문에 노선을 변경하거나 지하화하는 것 외에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토부 등은 이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용인시 등에 비치, 주민들이 충분히 열람한 뒤 다시 공청회를 열기로 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한 구간인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화성시 동탄면 '봉담∼동탄 고속도로' 동탄JCT에서 광주시 도척면 '양평∼이천 고속도로' 곤지암JCT를 연결한다.

그러나 도로가 화성시 중리마을, 용인시 지곡마을, 용인정신병원, 화운사, 군부대 등을 차례로 통과하는 데다 백두대간 지맥을 훼손할 우려가 있어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민간사업자인 오산광주고속도로㈜는 총사업비 6천245억원을 들여 2016년 착공, 2021년 완공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