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드림스타트 센터, 영유아 자녀 둔 부모에‘맘스쿨’운영
상태바
수원시 드림스타트 센터, 영유아 자녀 둔 부모에‘맘스쿨’운영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3.08.1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드림스타트 센터에는 영·유아 자녀를 둔 10명의 취약계층 엄마들이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 7월부터 오는 8월말까지 드림스타트 센터는 부모의 역할 및 양육기술의 향상을 위해 경기대학교와 협력, ‘맘스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주 1회 운영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아동의 올바른 정서와 인지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정환경이나 학교생활, 교유관계 등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부모의 역할”이라고 ‘맘스쿨’ 운영의 취지를 설명했다.

프로그램은 영·유아 자녀를 둔 취약계층 부모에게 초점을 맞췄다. 현재 10명의 엄마들이 2개의 소그룹으로 나눠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등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전문강사의 지도를 받는다.

교육은 특히 엄마들이 배운 학습내용을 가지고 자녀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엄마들은 가정 내에서 부모 역할의 중요성과 함께 그림책 읽어주기, 주변의 다양한 수학적 개념, 기본생활 습관을 위한 올바른 지도방법, 효과적 대화법과 훈육방법, TV의 교육적 활용 등 자녀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육아활동에 대해 배우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향상을 위해 평가도구(양육효능감 검사지)를 이용해 교육 전·후 변화되는 양육능력을 확인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향후 프로그램의 개선 및 구성·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맘스쿨 외에도 찾아가는 부모교육, 구성애 성교육 등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