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업무과중‧악성민원... 지친 그대에게 마음휴식 드려요’
상태바
화성시, '업무과중‧악성민원... 지친 그대에게 마음휴식 드려요’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3.06.0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업무과중.악성민원... 지친 그대에게 마음휴식 드려요’ⓒ경기타임스

“화가 나서 어찌할 바를 모를 때도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여유’가 생겨, 지금 이것이 내 문제인가 상대방의 문제인가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
 
“나와 상대를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이 생겨 문제 해결 및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됐다”
 
화성시는 보육료의 지원확대, 범정부 사회보장 시스템 도입, 타부처 소관 교육비 지원업무의 이관 등과 보편적 복지확대 등의 과중한 업무로 휴일까지 반납하고 매일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직원들을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정신건강 쉼터인 심리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과중한 업무와 민원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무시스템 개선을 개선하고 심리적 접근 또한 시도키로 하고 심리상담실을 설치, 전문 인력 배치는 물론 각종 심리검사 장비와 도구들을 마련했다.
 
심리상담실에서는 1:1 면접상담과 성격 및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심리검사,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와 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직원 개인은 물론 가족 특히 자녀와의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가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년간 개인상담 566건, 심리검사 482건, 집단상담 28건 교육프로그램 운영 77건, 가족프로그램운영 80건, 순회상담 107건등 총 1,340건의 상담과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심리상담실 전문 상담사 심민정씨는 “무료로 상담서비스가 운영되고, 일터와 같은 공간에 상담실이 위치해 있어 직원들이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치료적 차원에서의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운영과 예방 및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인 및 집단(가족) 프로그램 운영, 조직원간의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순회상담과 사전 예약제 등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채인석 시장은 지난 4월 사회복지직 직원들의 업무과중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별 정확한 업무분석을 통해 복지수요가 많은 곳은 타 직렬을 배치해서라도 복지인력난을 해소 등 근무환경 개선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