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함께하는 도전, 새로운 미래’ 교육역량 강화 위해 연수의 경계 허물다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함께하는 도전, 새로운 미래’ 교육역량 강화 위해 연수의 경계 허물다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4.04.0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3일 ‘교육역량강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인재개발을 위해 기존 연수의 틀을 깨고 교직원 역량강화에 효율적이며 일관성 있는 지원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조원동 청사, 브리핑ⓒ경기타임스
사진)경기도교육청 조원동 청사, 브리핑ⓒ경기타임스

도교육청은 ‘함께하는 도전, 새로운 미래’를 인재개발의 비전으로 제시하고, 3월 출범한 인재개발국을 중심으로 교직원 역량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틀을 깨는 연수 운영의 혁신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체제구축 ▲교직원 역량강화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복합체제 구축의 3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첫 번째 방향으로는 ‘틀을 깨는 연수 운영의 혁신’을 제시하고 직책·직급·직종 간 연수 운영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 힘쓴다.

주요 사업으로 ▲교직원 공통역량 중심의 연수 과정 재편·개발 ▲정책추진의 일관성을 위한 연수 설계 ▲디지털 기반 연수 강화 등을 추진한다.

두 번째 방향은‘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체제구축’으로 삼았다. 입직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교직원 생애 단계별 맞춤형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세부 내용으로 ▲직무기반 신규 교직원 적응 교육 ▲교직원 생애 단계별 맞춤형 연수 ▲퇴직 교직원의 전문 특임요원 발굴·활용에 노력한다.

마지막 방향으로 ‘교직원 역량강화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복합체제’ 구축에 힘쓴다.

구체적으로 ▲정확한 역량 진단을 위한 인공지능(AI) 플랫폼 구축 ▲연수 과정 체계화와 유기적 연결을 위한 연수(교육)기관 협력 강화 ▲연수·연구 공간 제공을 위한 공유 복합공간 조성 추진 등 교육공동체의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다층적 지원으로 모든 교직원이 학교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힘쓰고, 교육구성원 간 융합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도교육청 홍정표 인재개발국장은 “기초 학력과 기본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교직원 간 경계를 허물고 함께 성장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교육공동체 역량은 씨앗과 같은 무한한 가능성이 내재하고 있으므로, 성장을 통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교직원 역량을 총체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