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도서관,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맞이 다양한 행사 개최
상태바
경기도 공공도서관,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맞이 다양한 행사 개최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4.03.3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경기도 공공도서관들이 12일 ‘도서관의 날’과 12~18일까지 도서관 주간을 기념해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사진-포스터ⓒ경기타임스
사진-포스터ⓒ경기타임스

현행 제도는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4월 12일을 ‘도서관의 날’로 정하고 ‘도서관의 날’부터 1주간을 도서관 주간으로 해 기념행사를 개최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는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를 주제로 각 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민들이 도서관에서 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고양시는 지속가능한 미래와 일상을 위해 일주일간 버린 쓰레기를 기록해 쓰레기를 줄이고 현장에서 직접 플로깅해보는 ‘플로깅 책읽깅:플라스틱 쓰레기 다이어트 클럽’, 예술 수업 등 청년 원데이 클래스 ‘우리동네 로망스’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의왕시는 자녀의 문해력을 키우는 강연과 상처 입은 관계 회복을 위한 ‘마음 헤아리기’ 강연과 ‘수어(手語)’를 그림책과 함께 배워보는 시간 등을 마련했다.

하남시는 지역 내 9개 도서관에서 기후변화․환경오염과 지속가능한 미래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나룰도서관에서는 이은재 작가와 함께 환경을 위한 최소한의 실천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최소한의 지구 사랑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화성시, 동두천시, 양평군 작은도서관에서는 헌 그림책을 재사용한 팝업북, 친환경 샴푸바, 나만의 펫푸드 등 다양한 만들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 ▲‘4번 달걀의 비밀’ 하이진 작가와의 만남(수원시) ▲가족이 함께하는 음악도서관(시흥시) ▲마술 인형극 ‘현작가의 베스트셀러’(부천시) ▲어린이․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도서 전시와 독후활동 키트를 배부하는 도서 ‘북트럭 버스킹 큐레이션’(의정부시) ▲어린이가 직접 책 내용을 소개하는 컨텐츠를 제작하는 ‘나도 어린이 북튜버’(용인시) ▲자료실에서 필사를 한 후 인증사진을 남기는 ‘온 김에 필사’(남양주시) ▲가족이 함께 피크닉을 하며 책을 읽는 ‘봄볕애서(愛書) 가족북크닉(성남시) ▲차와 계절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아보고 차를 시음해 보는 ’일상 속 티 클래스-차의 계절‘(김포시) 등 총 750여 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도서관의 날 및 도서관 주간 행사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동주 도서관정책과장은 “경기도에서도 매년 풍성한 도서관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도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시군에서 준비한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도민들이 도서관과 더욱 가까워지고 도내 독서문화 분위기 확산의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