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지역건축안전센터,‘건축공사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 발간
상태바
수원시 지역건축안전센터,‘건축공사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 발간
  • 이해용 기자
  • 승인 2024.03.20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수원시 지역건축안전센터가 ‘건축공사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을 발간했다.

사진) ‘건축공사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 표지ⓒ경기타임스
사진) ‘건축공사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 표지ⓒ경기타임스

건축공사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은 건축공사장의 안전관리계획, 품질관리·감리 업무에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는 책자다.

▲안전관리계획 업무매뉴얼 ▲품질관리(시험) 업무매뉴얼 ▲감리 업무매뉴얼 ▲건설사고 및 점검사례 ▲건축 관련 제도 일반사항 등 5개 장으로 이뤄져 있다.

안전관리계획 업무매뉴얼은 안전관리계획 수립부터 관련 업무 절차, 수립 기준, 안전관리계획 법령 위반 시 처분, 소규모 안전관리계획 등 안전관리계획업무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품질관리(시험) 업무매뉴얼에는 건설공사 품질관리·품질관리자 업무·품질관리(시험)계획 수립 대상 등을, 감리 업무매뉴얼에는 감리구성 현황표·공사감리자 업무·공사감리 보고서 등을 수록했다. 건설공사장 사고유형별 사례, 붕괴 사고 사례 등도 소개한다.

수원시는 건축 현장 점검, 건축 관계자 역량 강화 교육을 할 때 시공사·감리 관계자들에게 업무매뉴얼을 배포할 예정이다.

수원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안전품질감리 업무매뉴얼’을 검색해 전자파일을 볼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업무 매뉴얼이 건축관계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역건축안전센터’는 건축법에 2017년 근거 조항이 신설된 후 2020년 인구 50만 명 이상 대도시에 설치가 의무화된 법정 조직이다. 수원시는 2022년 1월 지역건축안전센터를 건축과 내에 팀(건축안전팀) 단위로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