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신갈스마트도시재생 관곡어린이공원 ‘인터렉티브 영상조명’ 설치
상태바
용인특례시, 신갈스마트도시재생 관곡어린이공원 ‘인터렉티브 영상조명’ 설치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4.03.20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문객 움직임에 반응하는 조명 장치…다양한 테마 연출로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 선사
- ‘스마트밴드’와 ‘인터렉티브 영상조명’ 어플리케이션으로 연결…생활습관 도우미 역할 기대

[경기타임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기흥구 구갈동에 있는 관곡어린이공원에 신갈오거리 스마트도재생사업 일환으로 ‘인터렉티브 영상조명’을 설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관곡어린이공원에 설치된 '인터렉티브 영상조명'의 모습ⓒ경기타임스
사진)관곡어린이공원에 설치된 '인터렉티브 영상조명'의 모습ⓒ경기타임스

인터렉티브(Interactive, 상호작용을 하는) 조명은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영상의 움직임이 변하는 것을 말하는데, 미디어 파사드 아트에 주로 사용됐다.

관곡어린이공원(기흥구 구갈동 407-1)에 설치된 조명 장치는 공원을 산책하는 주민들의 움직임에 따라 바닥을 비추는 영상이 유기적으로 반응한다. 운영시간은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다.

영상 콘텐츠는 사계절과 해변, 축구장, 연꽃 등 다양한 테마를 연출해 기존에 설치된 경관조명에 비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관곡어린이공원을 방문한 주민들은 누구나 ‘인터렉티브 영상’을 통해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인터렉티브 영상조명’ 장치는 주민의 쉴 공간의 즐거움에 건강관리까지 돕는 기능을 수행한다.

시는 올해 하반기 기흥구 스마트재생사업지구 내 거주민 100명에게 스마트밴드를 나눠주고, 건강관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과 생활 습관 가이드를 제공하는 ‘산책유도 서비스’를 구축한다.

스마트밴드를 착용한 주민이 ‘인터렉티브 영상조명’을 지나갈 때 장치는 스마트밴드를 인식하고, 사용자와 기기를 이용한 이용자들의 걸음 수 현황을 바닥에 조명 영상으로 구현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건강관리가 필요한 주민은 공원을 산책하며 자신의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반려목을 키울 수 있는 서비스도 마련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공원의 역할을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인터렉티브형 영상조명’을 설치했다”며 “더 많은 주민이 일상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공원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