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보건소, 오산·화성 소속 급식 조리 실무자 식중독 예방교육
상태바
오산시보건소, 오산·화성 소속 급식 조리 실무자 식중독 예방교육
  • 이효주 기자
  • 승인 2024.02.2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타임스] 오산시보건소는 지난 19일 오산·화성 소속 급식 조리 실무자 245명을 대상으로 교내 집단급식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인성 매개 감염병(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오산시보건소, 신학기 학교급식 관계자 대상 식중독 예방교육 ⓒ경기타임스
사진)오산시보건소, 신학기 학교급식 관계자 대상 식중독 예방교육 ⓒ경기타임스

화성시 다원이음터에서 열린 이번 교육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2024년 신학기 학교급식 관계자 직무연수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오산시보건소 김영민 역학조사관이 강사를 맡아 ‘우리학교 식품사고!! 식중독 바로 알기’를 주제로 ▲식중독의 주요 개념 ▲식중독 발생 현황 및 통계 ▲식중독 예방법 및 집단급식소 위생관리 ▲식중독 역학조사 사례 등 교육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졌다.

2023년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 이후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 발생이 최근 6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는 등 신학기가 시작되는 학교 및 집단급식소는 식품위생 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점이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은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 섭취에 따른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사계절 연중 발생하고 있다. 또한, 기온·습도 상승 등 병원체 증식이 쉽게 발생하는 환경이 조성되는 하절기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동절기 노로바이러스는 급성 위장관염을 유발하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영하 20℃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장기간 생존하여 겨울과 봄(11~4월)에 많이 발생한다.

시 관계자는 “교육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한번 발생하면 대규모 집단감염이 위험이 높은 만큼 학교급식 관계자 등 집단시설 관계자는 건강검진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