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의회 국민의힘 이상복·조미선 의원 14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
상태바
오산시의회 국민의힘 이상복·조미선 의원 14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
  • 전철규 기자
  • 승인 2023.11.14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섭 오산시의회 부의장은 모든 직책에서 손을 떼고 즉각 사퇴하라
내로남불 민주당, 지금 당장 24만 오산시민 앞에 석고대죄하라
정쟁에 몰두하기 보다 시정 감시라는 본연의 자세로 돌아오길

[경기타임스] 오산시의회 국민의힘 이상복·조미선 의원이 14일 정미섭 부의장은 모든 직책에서 손을 떼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정미섭 부의장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학력 등을 허위 기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 8일 2심 판결에서도 1심과 동일하게 의원직 상실형에 속하는 150만 원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사진)오산시의회 국민의힘 이상복·조미선 의원이 14일 오산시의회에서 정미섭 부의장은 모든 직책에서 손을 떼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사진)오산시의회 국민의힘 이상복·조미선 의원이 14일 오산시의회에서 정미섭 부의장은 모든 직책에서 손을 떼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경기타임스

이상복·조미선 의원은 이날 오후 오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로남불 민주당, 지금 당장 24만 오산시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두 의원은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공인으로 마땅히 지켜야 할 덕목을 외면하고, 정치인으로서 품위 위반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아왔다”며 “24만 오산시민의 명예를 훼손하고도 늘 당당한 모습을 보이며 몰락해가는 ‘내로남불 민주당’의 모습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직격했다.

이어 “이미 지난 16개월 동안 정미섭 부의장에게 제공된 세비, 활동비 및 업무추진비는 총 1억 원가량으로 추산된다”며 “의원직 상실의 9부 능선을 넘고 있는 정미섭 부의장이 더 이상 세비와 활동비를 지속해서 수령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 아무런 사과도 없이 상고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것만 보아도, 정미섭 부의장은 일말의 반성조차 없이 의원직 유지 기간 연장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자명해 보인다”라고 꼬집었다.

자신의 아들 결혼식 청첩장 문제로 논란이 된 전도현 의원에 대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이상복·조미선 의원은 “지방의회 의원 행동강령에는 의원은 직무관련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안 된다는 경조사 통지 제한 의무 규정이 있음에도 전도현 의원은 직무와 관련성이 있는 일부 시 산하기관 단체장에게 등기우편으로 청첩장을 전달했다”며 “전도현 의원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일부 시민단체로부터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까지 당하며 동료 정치인들의 낯을 부끄럽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두 의원은 또 “오산지역 정가에서 타 공직자와 언론인들에 관해서는 갖가지 조례와 규칙을 들이밀며 누구보다 세심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으로 잘 알려진 전도현 의원이다”라며 “그래서 자신의 잘못을 잘 알 것이다. 모르쇠로 일관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진정으로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선심성 해외연수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복·조미선 의원은 “전예슬 의원은 지난 6박 9일간의 북유럽 3개국 공무 국외 출장 당시, 공인으로서의 자세를 망각한 채 과한 음주로 인해 오산시의회의 명예를 실추시켰음에도, 일부 공무원이 음주 일탈로 언론의 질타를 받는 동안에도 일언반구 처신을 잘못했다는 말 한마디 없이 의정활동에 일관하고 있는 모습도 정녕 부끄러움이 뭔지 모르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오산이 지역구인 안민석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일침을 날렸다.

두 의원은 “민주당 시의원들이 비행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해야 할 자타공인 5선 중진, 안민석 국회의원이 최근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면서 “7년 전 최순실 씨의 독일 은닉재산이 수조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던 안민석 국회의원이 실제 독일 검찰이나 외국 방산업체 등에 사실관계를 확인치 않고 발언했다는 것이 검찰의 기소 의견이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거 윤지오 씨를 공익제보자로 띄워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도 사과 한마디 없던 안민석 국회의원은 이번에도 윤석열 대통령을 들먹이며 정치 검찰로부터 보복을 받은 것이라는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의원은 “안민석 국회의원에게 묻는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마음으로, 정치자금법 위반, 의원 행동강령 위반, 품위 상실 등에 연루된 시의원들의 공천권자이기도 했던 지역위원장으로서 이 모든 것을 책임지는 심경으로 시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국회의원에서 사퇴할 생각은 진정 없는가”라고 했다.

이어 “안민석 국회의원이 직접 나설 용기를 보이지 못한다면, 성길용 의장이라도 직접 나서 정미섭 부의장의 자진 사퇴를 이끌고, 윤리위원회를 개최해 전도현, 전예슬 의원에 대한 합당한 징계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성길용·전도현·송진영·전예슬 의원은 국민의힘 오산시의들은 정쟁에 몰두하기 보다 시정 감시라는 본연의 자세로 돌아오기 바란다고 발표했다.

민주당 으니원들은 지난 14일 국민의힘 소속 이상복, 조미선 의원이 동료의원인 정미섭 의원의 선거법 관련 2심 판결이 기각되자 기다렸다는 듯이 의원직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정쟁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불어민주당 오산시의원들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정미섭 의원은 선거법 관련 2심 판결에 대해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가혹하고 억울한 면이 있어 대법원 상고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번 사안은 정치 정쟁화 보다는 사법부의 최종 판단에 따라 동료의원의 신변을 처리하면 될 일이다. 하지만 국민의 힘 의원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계산에 따라 야당에 대한 공격 소재로만 활용하고 있으며 또 다른 야당 동료의원들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도 없이 원색적 비난에 나선 것은 매우 유감이다.

지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의 힘 소속 이권재 시장은 득표율 49.6%, 2위와 1,700여표 차이로 오산시장에 당선됐다.

이는 투표자 중 절반 이상은 이권재 시장을 지지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민선 8기의 성공적 임기를 위해서는 다른 역대 시장들보다 의회와 더욱더 협치하고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은 취임 초기부터 공공연히 나오던 애기였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협치와 소통은커녕 시에서 주관하는 공식행사일정을 의회와 고의적으로 공유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더해 행사장에 참석한 시의장 인사말 및 시의원 소개도 공공연히 누락시키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지고 있다.

또한 본인 역점사업인 오산도시공사설립을 위해 시정질의를 참석하여 도시공사 설립에 많은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 시의원을 설득해야 될 시정질의는 시의회에서 ‘봉와직염’으로 거동이 불편한 오산시장을 배려하여 일정을 연기했으나 정작 본인은 보조금을 받는 단체의 회원이 동원된 오산발전포럼 충북 괴산 추계 단합대회에 참석해 노래를 부르는 등 오산시장으로서 지역 역점 현안 사안보다는 자신의 사조직 관리에 관심을 더 갖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더해 지난달 31일에는 오산시의회 본회의가 개회 중임에도 불구하고 본회의는 불참하고 고향인 진도에 내려가‘진도군민의 날’행사에 참석하는 등 의회를 무시하는 행태를 연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추경예산 삭감을 이유로 본회의 중 참석한 공무원들을 대동하여 함께 퇴장하였고 이후에도 정제되지 않은 발언으로 시의원을 무시하는 등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 역할을 하는 의회를 지속적으로 무시하는 태도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런 시장의 의회 무시 행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다.

이제라도 국민의 힘 의원들은 이권재 시장의 독단과 독선적 행태를 멈추도록 조언을 하여 시장 자신과 반대편에 서있는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게 하고 이에 더해 집행부와 의회의 가교역할을 하는 것이 현재 여당의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일 것이다. 이는 여소야대 상황에서 여당인 자신들을 뽑아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다.

마직막으로 시정감시의 본분보다 비방과 정쟁에 몰두하는 국민의힘 시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더불어민주당 오산시의원들은 앞으로도 오산시민을 위해 시정감시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