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주민센터, 췸교실 등 677개 교양 강좌 2만 명 ‘열공’
상태바
수원시 주민센터, 췸교실 등 677개 교양 강좌 2만 명 ‘열공’
  • 이해용 기자
  • 승인 2013.03.2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주민센터, 췸교실 등 677개 교양 강좌 2만 명 ‘열공’..광교바리스타에 푹 빠져ⓒ경기타임스

수원시 주민자치센터가 개설한 취미 교실, 교양 강좌에 시민 2만여 명이 등록, 오전부터 야간까지 주민센터에 푹 빠져 지내고 있다.

26일 수원시에 따르면 장안구 파장동 등 40개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에어로빅, 생활영어, 컴퓨터 등 주민을 대상으로 677개 강좌에 과목별로 10명∼40명이 참석해 배우기에 열중하고 있다.

영통구 매탄1동은 요가, 탁구강습, 예쁜 글씨, 사진촬영, 한지공예, 통기타, 이야기한국사, 서예, 핸드드립커피 등 23개 강좌에 452명이 등록해 대강당과 취미창작실, 직원 회의실 등 3개 강의실이 주야로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다.

매탄1동은 늘어나는 수강생을 수용하기 위해 주민센터 앞 매화공원 소나무 숲에 야외 강의실을 만들어 요가, 기체조 등 야외에서 가능한 과목을 배정할 계획이다.

올해 1월 자치센터를 연 영통구 광교동은 요가, 통기타, 서예, 노래교실 등 6개 강좌를 처음 개설하고 지난 11일 참가자 165명을 모집하자 접수 첫날 수강 인원이 모두 마감됐다.

접수를 하지 못한 주민들은 대부분 발길을 돌렸지만 20명 정원의 커피바리스타 강좌에 35명, 30명 정원 노래교실 14명, 30명 정원 통기타 14명 등 모두 101명이 대기자로 이름을 남기고 결원이 생기기를 기다리고 있다.

권찬호 광교동장은 “주민 참여가 많을 것을 예상해 대기번호표를 만들어 준비했으나 오전 7시부터 주민들이 줄을 서 번호표를 더 만들어야 했다”며 “9시에 접수를 시작한 지 20분 만에 정원이 찼다”고 말했다.

장안구 율천동은 동사무소 건물 옆에 별도 지하1층 지상4층 규모의 밤밭문화센터를 운영, 주민센터 단위로 가장 많은 54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 과목의 경우 왕초보부터 취업실무까지 단계별 5개 강좌가 운영되고 통기타도 입문부터 고급까지 4개 강좌가 개설됐다. 요가교실은 신청자가 많아 4개 반으로 꾸며 수요를 충족했고 생할영어, 밸리댄스도 초급과 중급으로 나눠 반을 편성했다.

각 주민센터에서는 에어로빅, 요가, 탁구 등 건강 관련 프로그램이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고 최근 들어 영어, 커피바리스타, 역사 등 교육 프로그램이 선호되고 있으나 강사를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센터 강좌가 인기가 높은 것은 과목과 수준을 주민 눈높이에 맞춘 데다 비용이 저렴한 점, 접근성이 좋은 점 등이 호응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시민들이 주민센터에서 즐거운 여가를 보냈다면 그것도 자치단체 복지의 중요한 성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