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책임, 경역혁신 등 산하기관 소통행정 본격 시동
상태바
용인시, 책임, 경역혁신 등 산하기관 소통행정 본격 시동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2.01.1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책임, 경역혁신 등 산하기관 소통행정 본격 시동 회의ⓒ경기타임스

용인시가 시 산하기관에 대한 책임행정 구현과 경영혁신의 조기정착을 위한 소통행정을 본격 시동한다고 밝혔다.

시는 용인발전연구센터, 용인도시공사,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용인문화재단, 용인시축구센터, 용인시민장학회, 용인시청소년육성재단,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 등 8개 산하기관에 대한 보고체계를 확립해 누수 없는 행정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영평가 실시 등 지도·관리로 경영혁신과 책임행정을 조기 정착시킬 계획이다.

시는 제일먼저 시장 주재로 산하기관장 정례회를 격월제로 열어 시 주요정책의 파급확산을 통한 기조유지와 현안사항 등을 논의하는 의사소통의 장으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소통부재와 보고체계 미흡으로 현안사항 등 주요사항이 누락되거나 늦장보고 사례 등을 사전에 차단하고 산하기관에서 시의 주요정책에 대한 방향을 인지해 시 정책과 부합·연계되는 정책추진의 일관성을 유지시킬 계획이다.

또한 주요업무와 예산편성 등을 추진시 사전 협의가 없거나 예산·회계의 전문성 결여로 누수현상과 사회적 이슈화가 다수 발생할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산하기관의 조직·인력 현안사항 등 제반여건을 고려해 업무지원 차원에서 주요 일부기관에 공무원을 파견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산하기관 이사회 안건 상정과 심의결과 등 시장 승인과 결재사항에 대해서는 관련규정에 의거 이행토록 하고 이사회 안건 등 주요사항에 대해 부시장, 국장 등에게 약식보고 등을 활용해 사전·사후 보고를 철저히 하는 등 중간보고 체계를 확립한다.
매년 경영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 투입예산에 대한 효과 분석과 경영의 자율성 및 책임성을 확보해 고유목적에 맞는 경영운영과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한다.

이와함께 금품수수 및 향응, 이권개입, 보고태만, 업무소홀 등에 대한 미온적인 대처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임·직원 비위발생시 징계처분은 물론 경영평가 결과 반영과 봉사활동 의무화 등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제재장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19일 오전 11시 시청 회의실에서 김학규 시장을 비롯해 김정한 부시장, 8개 산하기관장, 시청 실·국장, 과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하기관 정례회’를 열어 산하기관으로부터 현안사항 등 주요사항을 보고 받고 시 정책방향을 전달했다.

김학규 시장은 이 자리에서 “오늘 이러한 자리를 갖게 된 계기는 그 동안 산하기관과 관리부서간 소통부재와 보고체계 미흡으로 현안사항과 중요사항이 누락되거나 늦장보고로 이어져 뒷북대응 등 언론의 질타를 맞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왔고, 시 주요정책의 조기 확산을 위한 소통부재로 산하기관에서 시의 주요정책에 대한 방향 인지가 안 되어 시 정책과 부합되고 연계되는 정책추진이 어려웠던 게 사실”이라며 “오늘 회의를 계기로 소통의 조기정착은 물론 우리시 행정의 품격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 시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정례회 개최 등 공식적인 보고체계 통로를 마련, 근무기강 확립으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고 매년 경영전반에 대한 평가로 설치목적에 부합하는 건건한 경영을 유도하며 임·직원의 주인의식 제고를 통한 성과창출 극대화와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