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광교신도시 입주민염합회"신분당선 제2미금역설치 정치적 포플리즈"성명서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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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광교신도시 입주민염합회"신분당선 제2미금역설치 정치적 포플리즈"성명서 밝혀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1.08.17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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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원시 영통구 광교 신도시입주자주민들은 성남시가 신설하는 제2 미금역설치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수원 광교신도시 입주민총연합회는 17일 "성남시가 추진하는 신분당선 연장선 제2미금역 설치계획은 정치적 포퓰리즘"이라며 노선변경 불가입장을 밝혔다.

 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은 광교신도시 입주민들이 비용의 3분지 1을 지불해 건설하는 노선으로, 입주민들에게 경제적 보상권이 최우선으로 보장돼야 한다"며 "경기도지사, 수원시장, 용인시장, 경기도시공사장 등은 당초 원안 노선을 지킬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국토해양부가 발주한 제2미금역 설치에 관한 KDI 연구용역서와 성남시가 발주한 한국교통연구원 영향평가서의 결과가 서로 배치하는데도 성남시는 신뢰성 없는 교통연구원 평가서를 근거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연합회는 "입주민들의 정당한 권리가 침해될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토부 등은 제2미금역 설치를 위한 공청회 등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이날 국토해양부 등이 수원에서 개최하기로 한 주민설명회를 거부했다.

 연합회 지난 16일 국토해양부, 경기철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실에 열린 간담회에서 "정부가 제2미금역 설치를 추진할 경우 부담금 반환소송을 하는 등 모든 법적 절차를 행동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광교신도시 입주민들은 신분당선 연장선 건설과 관련, 전체 사업비 1조5천억원의 33%인 4천519억원을 부담한다.

 이에 대해 경기철도㈜ 김재규 사장은 "내년까지 성남시가 미금역사 허가를 안 해주면 2016년 완공이 불투명하다"고 밝혔고, 국토해양부 장영수 철도정책과장도 "성남시가 환기구 설치와 관련한 인허가를 내주지 않으면 공사진행이 어렵다"고 말했다.

 신분당선 연장구간 전철건설사업은 성남시 정자역과 광교신도시를 6개 역사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오는 2016년 2월 개통예정이다.

 그러나 성남시가 제2미금역 설치를 주장하며 지난 5월 환기구 설치를 위한 공원점용 허가를 취소하고 공공지장물 이설 협의를 중단함에 따라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성남시는 "미금역을 설치해도 운행시간이 크게 지연되지 않으며 정자역과 미금역 일대 교통 혼잡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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