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딸기 무병묘 대량생산 신기술 개발
상태바
농진청, 딸기 무병묘 대량생산 신기술 개발
  • 은종욱 기자
  • 승인 2011.08.0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호르몬을 사용하지 않고도 안전한 딸기 무병묘(병에 걸리지 않은 묘목)를 대량 생산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기술은 딸기 런너(번식용 줄기)에서 생장점을 배양한 후 공기주입형 생물반응기에 넣어 MS배지(영양토양)에서 배양시키는 방식으로 증식률이 기존 고체배양에 비해 8~9배나 높다.

 또 1주당 생산비도 303원으로 고체배양(845원)보다 64% 저렴하고, 민간회사에서 판매하는 2천원에 비해서는 더욱 저렴하다.

 농진청은 이 기술을 이용해 순수 국산 딸기품종의 무병묘를 대량 생산해 보급할 경우 딸기 수량이 20% 이상 증가돼 연간 2천100억원의 추가 소득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딸기 무병묘 생산은 런너에서 생장점 1개를 따서 고체배양하는 방식을 적용했으나 증식률이 1.5~2배로 낮아 호르몬을 사용해야 했고 탄저병, 시들음병, 바이러스병 등에 걸린 묘목이 많이 발생해 농가에 큰 피해를 줬다.

 농진청은 이번에 적용한 신기술을 특허 출원했으며 조만간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할 계획이다.

 국내 전체 딸기묘 사용량은 연간 약 8억3천주로 묘 생산비용은 1천300억원에 달한다.

 농진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 이종남 연구사는 "이 기술로 여름 딸기 '고하'품종의 무병묘를 생산해 국내 수출농가에 보급하면 로열티를 경감시킬 수 있을 뿐아니라 농가소득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